이 총리, 산불 피해 고성 방문…"임시주택·영농 지원"
이 총리, 산불 피해 고성 방문…"임시주택·영농 지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4.13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강원 고성군 이재민 임시구호소 21곳 중 한 곳인 서울시공무원수련원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듣고 강원도 산불 피해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총리는 먼저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로부터 산불 피해와 복구현황 설명을 들은 뒤 현장간담회를 주재하고 고성군 이재민, 소상공인,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총리가 산불 현장을 찾은 것은 이번에 세 번째로 지난 5일과 9일에도 현장 건의를 들은 바 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파손된 주택 복구와 관련해 "도시 안에 지내거나 본인이 반대하지 않으면 임대주택에 들어갈 수 있고, 기존에 살던 곳에 살고 싶은 경우 컨테이너를 지어주는 것으로 정리했다"면서 "임시주택은 이미 입주 시작 가능하다. 컨테이너는 한 달 이내 지을 수 있어 희망하는 이재민에게는 거의 비슷한 시기에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농민들에 대해서는 "볍씨와 농기계도 차질 없이 지원될 것"이라며 "지자체와 지역 농협, 농협이 거의 합의를 끝내 영농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 일손 부족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는데 영농작업단과 트랙터가 파견된다. 벼농사는 지금 추세대로 가면 5월 초부터 모내기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상공인은 최대 지원액이 7000만원이었는데 이번에 정부가 경영안정자금을 2억 원까지 늘려 2년 거치 3년 상환 저리 융자해주는 것으로 바꿨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산림 회복을 위해서는 "자연회복이 최우선"이라면서도 "이번 산불로 붕괴되거나 산사태 우려 있는 지역은 사방공사를 하고 마을 가까운 곳과 저지대 등에 나무를 심을 것이다. 주민들이 황폐한 마음이 안 들도록 해변을 포함해 일부러 조성한 경관림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성 이재민들은 ▲정부가 대출 이전에 지원금을 지원해주는 소상공인 우선 지원 방안과 ▲관광객 유치를 위한 미시령 톨게이트 통행료 면제 ▲산불이 났을 때 대처할 수 있도록 소화전 설치 등을 건의했다.
이 총리는 이어 영농과 생업 재개 현장을 방문해 인근 부대 장병과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고 산사태 예방 현장을 점검했다.
한편 강원도 산불로 인해 현재까지 고성, 속초, 강릉, 동해의 4개 시·군에서 554세대 1212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314억원의 기부금이 모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