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남북정상회담 조기 개최 본격 추진…트럼프 방한 초청
文, 남북정상회담 조기 개최 본격 추진…트럼프 방한 초청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4.1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국하면 본격적으로 북한과 접촉해 조기 회담 개최키로
트럼프 "남북 접촉 통해 파악한 北 입장 조속히 알려달라"
정의용 "빠른 시일 내 북미간 후속협의 개최 美 의지 확인"
靑 "한미, 3차 북미회담 구체적 방안들 논의…공개 못 해"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을 설명하고, 차기 북미 정상회담이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또 다른 이정표가 되도록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정상회담 직후 언론 발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조만간 개최된다는 사실을 통보한 게 아니고 귀국하면 본격적으로 북한과 접촉해서 조기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며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내 방한해 줄 것을 초청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초청에 사의를 표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또 "3차 북미정상회담의 여러가지 구체적 방안들에 관해 아주 허심탄회한 논의가 있었다. 더 이상 공개 못하는 점을 양해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미국 측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앞으로 외교 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방안에 관해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 양 정상은 톱다운 방식이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했고,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양측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 관계를 지속 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이 교환됐다고 본다"며 "또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 뿐만 아니라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 있는 미 행정부 고위 인사를 모두 만나 폭넓게 의견을 청취하고 대통령의 구상을 전달한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하노이 회담 이후 제기된 여러가지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대화 재개 모멘텀을 살리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북미간 후속협의를 개최하기 위한 미측 의지를 확인했다"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 말미에 '남북 접촉을 통해 우리(한국)가 파악한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조속히 자신에게 알려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양국 정상이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및 빅딜-스몰딜 문제를 놓고 이견을 노출한 게 아니냐는 일부 기자 질문에 "이견이 노출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런 의견들에 대해 허심탄회한 논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협상의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가급적 조기에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