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호남고속국도 이설 추진이 주는 교훈
대전의 호남고속국도 이설 추진이 주는 교훈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4.1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석재동 부장
석재동 부장

 

지난 7일 청주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과 광역자치단체로 구성된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선 다소 의외의 안건이 논의됐다.

대전시가 호남고속국도를 시 외곽으로 이설하는 방안에 대한 충청권 공조를 요청한 것이 그것이다.

최근 서울~세종 고속도로(세종고속도로) 청주경유 논란과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서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는 것을 두고 `제천 패싱'이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는 충북으로선 이해하기 어려운 정책이다.

고속도로와 철도 등 국가기간교통망이 자기 지역을 통과해야 지역발전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게 일반적인 상식처럼 통용돼 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전시는 이미 자기 지역을 관통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기간교통망의 대전 이외 지역 이설을 추진한다니 충북도민들로선 고개가 절로 갸우뚱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호남고속국도는 원래 대전시~전남 순천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부르는 이름이었으나, 2001년 고속국도 노선 지정 체계가 변경되면서 대전~논산 구간은 호남고속도로지선(고속국도 제251호선)으로 분리됐다. 현재는 논산~순천 구간만 호남고속국도에 해당한다. 운전자들은 통칭 호남고속도로로 부른다.

대전시는 호남고속국도가 대전 도심 통과구간 용량 포화와 대전 서구권의 지속적인 발전 등으로 이 국도의 외곽 이전이 필요하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밝혔다.

대전시가 제시한 이설 노선은 충남 계룡시 두마면~서세종~청주시 현도면으로 대전시를 거치지 않도록 하는 구상이다. 현도면으로 연결하는 노선에서 대전시 대덕구 일부 구간이 포함되기는 한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 자리에서 “예전엔 호남고속국도가 지역발전을 견인했지만, 지금은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 3월 21일 연두순방 일정의 하나로 제천시를 찾았다가 `제천 패싱'을 항의하던 제천시민 시위대의 손에 끌려 넥타이가 풀어지는 등 봉변을 당한 충북으로선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정책이다.

일부 제천시민들은 제천 봉양에서 강원도 원주로 연결하는 도의 충북선 고속화사업 구상은 제천 구도심의 침체를 불러오는 잘못된 정책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청주에서는 세종고속도로 노선의 청주 미경유 문제가 수년째 논란이 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세종고속도로 건립을 추진하며 충북과 가까운 동세종이 아닌 서세종을 잇는 안을 확정하고 이 고속도로와 오송을 잇는 지선 건설을 제안했다.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 등은 지선 길이가 6.48㎞에 달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반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일부 시민단체는 정부에서 당초 계획했던 서울~청주 남이분기점으로 연결하는 제2경부고속도로로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청주와 제천의 두 사안은 현재진행형이다.

그렇다면 대전과 청주·제천 중 어느 곳의 선택이 옳은 것일까. 답은 없다. 모두 지역발전을 위한 선택이고, 자기 지역 형편에 맞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먼저 도시 팽창을 경험한 대전은 국가기간교통망이라고 할지라도 반드시 지역발전을 지속적으로 견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청주와 제천 주민들도 무엇이 장기적으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책인지를 한 번쯤은 고민해 봐야 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