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재난방송 매뉴얼 개선 추진
방통위, 재난방송 매뉴얼 개선 추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4.1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구조조 정보보다 화재 중계에 치중"
재난방송 전반 개선방안 마련해 발표 예정



방송통신위원회가 재난방송 매뉴얼 개선에 나선다.



방통위는 10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재난방송 주관 방송사인 KBS를 비롯한 지상파 3사의 재난방송 관계자를 소집해 강원 산불 관련 재난방송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논의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재난방송 관련 매뉴얼과 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불 재난방송과 관련한 주관방송사의 역할 및 책임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재난방송 과정에서 피해·구조 정보보다 화재 중계에 치중해 이미 산불이 진화된 상황에서 전날 불타는 장면을 반복 방영해 진화 상황에 대한 국민의 혼선을 초래하고, 수화 통역과 외국인에 대한 정보 제공이 미흡했던 점 등을 집중 논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강원도 산불과 관련해 "재난방송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재검토 필요성이 확인됐다"며 "방송사, 특히 재난방송 주관 방송사가 국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실시간 재난상황을 국민에게 알리고 주민들이 취해야 할 행동요령을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며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 외국인까지도 누구나 행동요령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 전반의 개선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향후 방통위는 주요 재난방송 의무 사업자와 함께 재난방송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