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고성·속초 산불 긴급회의 주재…"가용 자원 총력 대응"
文, 고성·속초 산불 긴급회의 주재…"가용 자원 총력 대응"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4.05 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0시20분 위기관리센터 방문…"주민 대피 등 선제 대응하라"
재난안전관리본부,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 등 화상 보고 받아
"산불 확산 방지에 주력…북쪽에 번질 경우 北과도 협의하라"
전날 밤 11시15분 긴급 지시…"안전사고 발생에 각별 유의"
文, 식목일 일정 등 모두 취소…"지자체 선제적 조치 취할 것"
국가위기관리센터 全직원 비상 대기…정의용, 긴급회의 주재
서울·충북·경기 소방본부, 진화장비·인력 강원도로 긴급 투입
문재인 대통령이 5일 0시 20분부터 47분까지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0시 20분부터 47분까지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0시20분 국가위기관리센터를 방문, 강원도 고성·속초 산불과 관련한 긴급회의를 주재하며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재난안전관리본부,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속초시청 상황실을 화상으로 연결해 현 상황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산불 진압이 어렵다면 확산 방지에 주력하라"고 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 주민을 적극 대피시키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산불 진화 과정에서 소방관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이재민에 대한 긴급 생활 안전 대책을 마련하라"고 했다.
이어 "산불 발생과 진화, 피해 상황 등을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하고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을 구체적으로 홍보하라"고 당부했다.
청와대는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대응 요령과 현 상황 속보를 공유하며 상황 관리에 나서고 있다. 경찰청, 산림청, 속초시청, 국무조정실 등 관련 부처들도 온라인 계정으로 대응요령 공유에 나섰다. 산불 현장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비상 대기 중이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산불이 북쪽으로 계속 번질 경우 북한 측과 협의해 진화 작업을 벌일 것"도 함께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긴급회의 주재에 앞서 4일 오후 11시15분께 "조기 산불 진화를 위해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정부는 총력 대응하라"며 "진화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라"고 긴급 지시했다고 고민정 부대변인이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통해 전했다.
이어 "각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돼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은 주민 대피 등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또 "인근 항구에 정박 중인 선박도 유사시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피해 지역 학교 휴교령 등 아이들의 보호방안을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총리는 후속 대응 상황을 면밀히 챙기고, 필요시 관계기관 회의 개최 등 상황점검 및 지원 등의 조치를 취해 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
산불 상황으로 문 대통령의 식목일 관련 외부 일정도 모두 취소했다.
국가위기관리센터는 김유근 안보실 제1차장 주관 하에 4일 오후부터 전 직원이 비상 대기 상태라고 고 부대변인은 전했다.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했던 정의용 안보실장도 전날 오후 11시를 넘긴 시각에 곧바로 국가위기관리센터로 이동해 긴급회의를 주재했다.
4일 오후 7시17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미시령 아래 일성콘도 인근 도로와 인접한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로 현재까지 2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 소방본부는 산불이 매우 심각한 단계에 접어들어 대응 3단계를 발령한 상태다.
대응 3단계는 지방소방본부가 재난상황에 대응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발령되고 중앙통제단이 부분 또는 전면적으로 지휘에 나선다.
서울·충북·경기 등 타 시도 소방본부에서는 진화장비와 인력을 긴급히 강원도로 보내고 있다. 현장에는 소방차 66대, 소방인력 1000여명이 투입됐으며, 주민은 6개소 600여명 대피한 상태라고 고 부대변인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