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사업 반발 거세다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사업 반발 거세다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4.0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시청서 기자회견
“주민 희생 볼모 더는 안돼”
지장물·토지조사 거부도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가 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3차 사업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하성진기자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가 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3차 사업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하성진기자

 

속보=청주시 흥덕구 내곡동 일원에 추진되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 3차 사업(본보 4월 1일자 3면 보도)과 관련,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의 희생을 볼모로 더는 이 사업을 진행해선 안 된다”라며 “개발이익에만 눈이 멀고 주민 입장은 고려하지 않는 시는 각성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미세먼지로 청주시민의 숨통이 막힐 지경인데 다시 산업단지를 확장해 공해에 시달려야 하는 시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인심 좋은 우리 고장은 조상 대대로 물려온 삶의 터전을 지키며 정다운 이웃과 오순도순 지내는 아름다운 풍토가 살아 숨 쉬는 곳”이라고 청주TP 3차 사업을 반대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달 30일 내곡초 강당에서 주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명회를 열었다.

이흥세 공동위원장은 “사업시행자에 주민 이주대책, 보상 문제 등을 문의했지만, `진행 중인 물건조사에 협조해주길 바란다. 조사가 원만히 진행되지 못하면 관계 법령에 따라 절차 이행으로 원만한 협상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답변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는 1·2차 사업이 성공했다고 하는데, 이는 돈을 많이 벌었다는 뜻”이라며 “하지만 주민들은 큰 피해를 봤다. 이제는 당하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사업 시행 첫 단추인 편입지역 지장물과 토지 조사 자체를 거부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1·2차 때와는 달리 사업이 큰 난관에 부딪힐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시는 지난 2월 28일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계획변경 승인 고시를 완료했다.

1·2차 175만9186㎡이던 개발 면적이 379만6903㎡로 확장됐다.

3차 사업에 따라 테크노폴리스 개발 기간은 2023년까지로 늘었고, 보상비, 설계비, 공사비, 기반시설비 등 총사업비도 8000억원에서 2조1000억원대로 변경됐다. 시행자 측은 3차 사업 예정지 보상 계획 공고, 감정평가를 거쳐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