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반영 촉구
`강호축'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반영 촉구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4.02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북도 등 충청·강원·호남 8개 시·도 국회 토론회
공동건의문 채택 … 지역 핵심사업 조속 추진도 담아
충북, 충북선 고속화에 봉양역 경유선 반영 등 요구
충북도를 비롯한 8개 시·도는 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강호축 국회 토론회 개최 후 강호축을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충북도 제공
충북도를 비롯한 8개 시·도는 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강호축 국회 토론회 개최 후 강호축을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충북도 제공

 

강원과 충청, 호남 지역 8개 시·도가 강호축(강원~충북~호남 연결) 구상의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반영을 정부에 촉구했다.

충북도를 비롯한 8개 시·도는 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강호축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고, 강호축을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곳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지난해 2월과 11월에 이어 세 번째 행사다.

토론회는 광주·대전·세종·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 등 8개 시·도와 박지원·송기헌·변재일·오제세·정우택·도종환·박덕흠·이종배·경대수·이후삼·김종대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이들은 공동 건의문을 통해 “경부축 중심 개발 정책은 경제발전이란 성과를 거뒀으나 국토 불균형적 개발과 국가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이란 심각한 한계를 노출했다”며 강호축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는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강호축 의제를 발굴하고 국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펼쳐왔다”며 “그 결과 강호축의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반영, 핵심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성과를 거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 차원의 추진 근거를 확실하게 마련하기 위해 강호축을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 자리에서 “강원과 호남을 직접 연결한다는 강호축의 사업 취지를 살리기 위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 연결선·경유선 반영이 반드시 필요하고,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하는 국토종합계획에 강호축을 반영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8개 시·도는 강호축을 구체화하기 위한 시·도별 핵심 사업의 조속한 추진도 공동 건의문에 담았다.

경제자유구역 지정(광주), 세종청사~경부선 조치원 연결을 위한 청주국제공항 접근성 강화(세종), 제천~삼척 고속도로 건설(강원) 등이다.

충북은 충북선 고속화사업에 오송·원주 연결선 및 봉양역 경유선 반영을 지역핵심사업으로 제시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가 8개 시·도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강호축 공감대 확산과 발전 방향 설정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한 전문가 토론도 열렸다.

패널로 참가한 김종학 국토연구원 인프라정책연구센터장 등 5명은 분야별 강호축 발전 계획과 실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