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TP 3차 사업 주민대응 `심상찮다'
청주TP 3차 사업 주민대응 `심상찮다'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3.31 2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장물·토지조사 거부여론 형성 … 난관 봉착 분석
대책위, 보상계획 공고 앞두고 자체 설명회 개최
“이젠 당하면 안된다” 전략 수립 … 선제대응 나서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가 지난 30일 내곡초 강당에서 주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 TP 3차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하성진기자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가 지난 30일 내곡초 강당에서 주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 TP 3차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하성진기자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 3차 사업에 대한 주민 대응이 심상찮다.

청주시 흥덕구 내곡동 일원에 추진되는 이 사업과 관련, 보상 계획 공고 등 절차를 앞두고 주민들이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첫 단추인 편입지역 지장물과 토지 조사 자체를 거부하는 여론이 형성, 1·2차 때와 달리 사업이 큰 난관에 부딪힐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설명회가 주말인 지난 30일 내곡초 강당에서 주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시간 30분가량 진행된 이날 설명회는 3차 사업의 진행 상황과 앞으로 대응 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대책위 자체적으로 마련됐다.

설명회 배경은 사업시행자인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테크노폴리스자산관리가 사업 예정지 보상 계획 공고를 위한 물건 조사를 진행하려는 가운데 대책위가 토지보상 전문 법무법인을 통해 선제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인사말에 나선 이흥세 공동위원장은 “사업시행자에 주민 이주대책, 보상문제 등을 문의했지만, `진행 중인 물건조사에 협조해주길 바란다. 조사가 원만히 진행되지 못하면 관계 법령에 따라 절차 이행으로 원만한 협상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답변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주시는 1·2차 사업이 성공했다고 하는데, 이는 돈을 많이 벌었다는 뜻”이라며 “하지만 주민들은 큰 피해를 봤다. 이제는 당하면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책위가 선임한 법무법인 `고구려' 소속 변호사의 앞으로 대응 전략 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법무법인 측은 “사업시행자는 주민에게 적은 보상금을 주고, 최대한 이익을 남기려고 한다”며 “관련법에 따라 강제 수용을 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기에 앞으로 과정에서 지장물 조사 거부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관계자는 “현재 마을별로 다니며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감정평가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보상가를 책정하는 것은 매우 이르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현실에 맞는 보상가가 책정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청주시는 지난 2월 28일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계획변경 승인 고시를 완료했다.

1·2차 175만9186㎡이던 개발 면적이 379만6903㎡로 확장됐다.

3차 사업에 따라 테크노폴리스 개발 기간은 2023년까지로 늘었고, 보상비, 설계비, 공사비, 기반시설비 등 총사업비도 8000억원에서 2조1000억원대로 변경됐다. 시행자 측은 3차 사업 예정지 보상 계획 공고, 감정평가를 거쳐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한탈모위원회 2019-04-01 14:08:28
소유자끼리 뭉쳐서 강력히 대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