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올해 김정은 서울 답방, 남북정상회담 정례화 추진"
통일부 "올해 김정은 서울 답방, 남북정상회담 정례화 추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29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급회담 정례화, 실질적 협의기구로"
"여건 조성시 당국 간 협력 점진적 확대"
"개성공단은 현지 자산 점검 우선 추진"
"철도·도로 본격 공사는 비핵화 진전 감안"

 

통일부는 29일 올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정상회담 정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지난 28일 국회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9년도 남북관계발전 시행계획'을 보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통일부는 "금년도 시행계획은 작년에 수립된 제3차 남북관계발전 기본계획(2018~2022)을 토대로 관계부처와 민간위원 등의 의견을 수렴해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 서울 답방은 지난해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합의됐으나 이후 북미 비핵화 협상 교착 등 여건이 마련되지 않으면서 성사되지 못했다.
통일부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통해 남북관계 및 비핵화 ·북미관계 개선의 선순환 구조를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상회담 개최 정례화를 통해 남북관계 발전토대를 공고히 하고 현안 발생 시 정상 간 긴밀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고위급회담의 정례적 개최를 통해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점검하고, 나아가 남북대화 동력을 창출하는 실질적 협의기구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통일부는 부연했다.
남북 협력사업도 지속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철도·도로 추가 정밀조사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하고, 남북 간 동·서해 국제항로 신설 문제 협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은 여건 조성 노력을 계속하고 우선 남측 기업인들의 현지 자산 점검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금강산관광 관련해서는 신변 안전 보장, 재산권 원상 회복 등의 문제를 협의할 계획이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철도·도로 사업은 북한과 협의를 거쳐 추가적인 정밀조사,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 절차를 단계적으로 밟아 나갈 예정"이라며 "다만 (철도·도로) 공사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 등 여러 가지 여건을 감안하면서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한반도 신경제 구상도 구체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관계 부처 협의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남북공동특구 남측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제3차 남북관계발전 기본계획 및 2019년 시행계획을 토대로 대북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정책 추진과정에서 국민들과 더욱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