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내륙고속道 주민의견 미반영 졸속 처리
서부내륙고속道 주민의견 미반영 졸속 처리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9.03.2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영향평가 계약 만료 4일 남겨두고 통과 의혹
대책위 일방적 사업 지적 … 기자회견서 재검토 요구
지역 국회의원 예산 확보 허위사실 유포 고발키로
서부내륙고속도로 범대책위원회가 2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부내륙고속도로 범대책위원회가 2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해안 고속도로의 팽창으로 평택에서 전북 익산으로 연결되는 신설 서부내륙고속도가 환경영향평가에서 10구간과 11구간이 지역주민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등 졸속으로 처리됐다는 주민들의 지적이다.

총 연장 143㎞, 2조6000억여원이 투자되는 초대형 민자사업이 환경영향평가 계약만료일을 불과 4일을 남겨두고 정부 관계부서의 직원이 최근 수명이 바뀌는 가운데 전격 통과돼 의혹을 사고 있다.

예산·홍성·청양군 일부 지역민들로 구성된 서부내륙고속도로범대책위원회는(이하 대책위) 27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그동안 고속도로 통과구간에 대해 설명회, 탄원서 등 합리적인 방법으로 마을을 관통하는 노선 변경을 요구했으나 서부내륙고속도로㈜측은 일방적으로 사업을 진행했다”며 “사업 추진 당사자들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환경부에서도 그동안 4번에 걸쳐 반려 및 보완 조치를 내렸으나 지난해 11월부터 사무관이 3명이 바뀌는 이상한 일이 벌어져 허가부서의 졸속 의심을 사지않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또한 대책위는 “예산군내 통과 구간인 대흥면 지역은 휴양림, 임존성, 향교의 문화재가 있어 문화재청의 협의도 끝나지 않아 터널구간과 지면 통과가 결정되지 않았으며 훼손되는 식생에 대한 대체지 조성도 편입지역만 계획이 세워졌으며 나머지 면적에 대해선 생태보전협력기금을 납부하겠다는 사업자측의 말만 받아들였다”며 더욱 날을 세웠다.

더욱이 대책위는 “사업자들이 홍성군 천태리 위치한 지도에도 나타나지 않는 석탄 지하갱도로 인한 공사 대책과 예산군 과수원 통과 부분에 대한 지장물 산정 등 정확한 산정이 없어 지역주민들의 불만만 높아가고 있다”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지역국회의원이 의정보고서를 통해 민간투자자사업인 서부내륙고속도로 예산 3088억원을 100% 순수국비로 확보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대전지검 홍성지청에 고발하기로 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