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7.04.0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 재산공개에 대한 국민 반응
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 30일자로 고위공직자에 대한 신고재산을 일제히 공개했다.

충북도의 경우 대상자 36명에 대한 2006년 1년 동안의 변동신고 사항을 공개한 결과, 정우택 도지사가 49억4200만원으로 신고자 중 가장 많았으며 오장세 도의장이 한해 동안에만 무려 17억여원이 증가해 가장 많이 재산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을 이끄는 집행부와 이를 견제하는 의회 수장의 이름이 맨 위에 올라와 있다.

정 지사는 전국 16개 광역시·도지사 중에서도 재산이 1위이다. 충북은 제주 다음으로 작은 도이다. 이에반해 경기도 김문수지사는 재산이 2억원대로 꼴찌에서 두번째로 재산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도와 작은 도를 이끄는 수장의 재산은 되레 거꾸로인 것으로 집계돼 묘한 비교가 되고 있다.

물론 이번 재산신고에서 행정부·국회·대법원의 고위공직자 1052명의 90%가까이가 재산이 증가했고. 절반이 넘는 611명은 1억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신고했다.

이처럼 고위공직자의 재산이 늘어난 것은 올해부터 부동산·증권 등 주요 재산은 실거래가 없더라도 가액이 변동되면 공시가 기준으로 신고토록 한 조치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런 보도를 접하는 대다수 국민들은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으로 씁쓸함을 금할 길이 없다는 반응이다. 왜냐하면 이들과 달리 대다수 일반 가계는 소득과 저축이 감소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