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후기리 소각장 수사 착수
핫이슈 후기리 소각장 수사 착수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3.26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서 잇단 송곳질의
대책위 40여명, 방청석서 마스크 쓰고 침묵시위
檢, 금품살포 의혹 이에스지청원 형사 3부 배정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주민 40여명이 26일 청주시의회 제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장에서 침묵시위를 하며 시정질문을 참관했다. /하성진 기자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주민 40여명이 26일 청주시의회 제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장에서 침묵시위를 하며 시정질문을 참관했다. /하성진 기자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신설 문제가 큰 이슈로 부상했다. 26일 청주시의회 제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의원들의 송곳 같은 시정 질문이 이어졌고, 후기리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본회의장을 찾아 침묵시위에 나섰다.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업체가 마을발전기금 명목으로 10억원대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과 관련, 검찰은 수사에 착수했다.

# “오창 환경개선 업무협약서 문제 있어”

오창이 지역구인 박정희 의원(자유한국당)은 이날 시정질문을 통해 “시와 ㈜이에스지청원(옛 이에스청원)은 2015년 3월 오창지역 환경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여기에는 협약서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별도 협의한다고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각장, 매립장의 규모, 사업 범위 변경이 있었을 때 시와 협의했는지 묻고 싶다”면서 “만약 협의 없이 업체가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면 협약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영신 의원(더불어민주당)도 보충 질문을 통해 협약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당시 시와 업체 간 맺은 협약은 비밀유지 조항으로 의회의 견제를 받지 않았고 시민 알권리를 제한했다”며 “이는 권한을 남용한 대의민주주의 원칙 위반, 법치주의 위반으로 무효라 생각하는데 시장의 의견은 무엇이냐”고 따졌다.

한범덕 시장은 “시는 오창과학산단 지역주민 건강권이 최우선이란 인식에서 2015년 3월 사업자와 업무 협약으로 폐기물소각시설을 현재의 오창읍 후기리 입지를 결정했다”라며 “폐기물소각시설의 오창과학산단 내 입지는 타당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한 시장은 사업자의 종료신고서 제출로 운영 계획이 없는 오창과학산단 내 폐기물매립시설은 사후관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날 본회의 방청석에는 대책위 40여명이 검은색 마스크를 쓰고 침묵시위를 했다.



# 검찰 금품 살포 의혹 수사 착수

이에스지청원의 금품 살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청주지검은 대책위의 이에스지청원에 대한 금품 살포 의혹 진정을 형사 3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진정서가 접수돼 사건을 배당했다”며 “관련 자료 등을 검토한 뒤 진정인과 업체 등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지난 18일 이에스지청원의 금품 살포와 오창 주민 여론조작 의혹에 대한 진정을 청주지검에 냈다. 이어 22일 국세청 세무조사를 신청하는 진정서를 동청주세무서에 제출했다.

대책위는 진정서에서 “마을 이장 A씨가 업체에서 10억원(마을발전기금)을 받았다고 언론에 시인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며 “국세청이 정확한 진실을 밝혀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충북청주경실련도 “업체와 주민 사이에 비공개적으로 오가는 돈은 `뇌물'로 인식해야 한다”며 “이번에 불거진 금품수수 문제를 관계기관이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