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회, 보잉의 '셀프 안전인증' 조사 착수
美 의회, 보잉의 '셀프 안전인증' 조사 착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2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AA, 보잉 737맥스 기종 안전성 평가를 보잉 자체에 맡겨
미 의회가 보잉 737 맥스 항공기의 비행 허가가 나도록 한 안전 인증 절차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몇년간 보잉과 로비스트들은 신형 항공기의 인증 시간을 줄이기 위해 애써 왔는데, 737 맥스의 인증 과정에도 항공사의 영향력이 작용했는지 확인하겠다는 취지다.



미국 내에서는 미 연방항공청(FAA)이 안전 인증의 상당 부분을 보잉에게 맡긴 것이 최근 2차례의 추락 사고를 불러왔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애틀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FAA 책임자급 관리들은 문제가 되고 있는 보잉 737 맥스의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보잉에게 위임하고 승인을 서두르라고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미 의회 의원들은 이 시스템이 제대로 된 안전 평가를 거쳤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피터 드파지오(민주·오리건) 하원 교통·인프라 위원장은 "항공기 인증에 대한 질문이 산적해 있다"며 "알면 알수록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FAA는 지난 2005년 도입한 기관지정인증 프로그램(ODA)을 통해 항공사에 안전 인증의 특정 측면을 위임할 수 있도록 했다. FAA는 물론 보잉의 로비 대상인 의회의 일부 의원들도 이같은 규제 완화를 지지했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은 연방정부의 감독 권한을 회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리처드 블루먼솔(민주·코네티컷) 상원의원은 지난 22일 대니얼 엘웰 연방항공청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FAA는) 여우가 닭장을 지키도록 내버려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