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리 소각장 논란 증폭
후기리 소각장 논란 증폭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3.24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업체 금품살포 의혹 철저 수사 촉구 · 진정
“환경부 퇴직자 고위급 근무 확인” … 관피아 논란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신설 문제가 연일 들끓고 있다.

지방의회에 이어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힘을 보태는 등 신설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급기야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업체가 마을발전기금 명목으로 10억원대 금품을 건넸다는 주장까지 제기, 사정당국의 개입이 점쳐지고 있다.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오창프라자 광장에서 소각장 반대 집회를 열어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이에스지청원의 금품 살포 의혹과 관련한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앞서 지난 22일 이런 내용의 진정서를 동청주세무서에 제출했다. 대책위는 진정서에서 “마을 이장 A씨가 업체에서 10억원(마을발전기금)을 받았다고 언론에 시인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며 “대책위는 국세청이 정확한 진실을 밝혀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업체에 대한 `관피아 논란'도 불거졌다.

청주 청원출신 국회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은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내 “환경부에서 자료를 받아 확인한 결과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업체 고위 임원이 금강유역환경청에 근무했던 퇴직 공무원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 청주 청원지역위원장인 김수민(비례대표) 의원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기오염·악취·온실가스·수질오염·토양오염·건강 영향 등 `불가피한 환경 영향'이 명확하게 적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4일에는 청주시의회 이영신(민주당·타선거구) 의원이 보도자료에서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의 발암물질이 발암 위해도 기준을 초과한다”라며 소각장 신설 철회를 촉구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