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자영업 정책, 상권유형 따라 접근해야"
"소상공인·자영업 정책, 상권유형 따라 접근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2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 정책의 경우 상권주기를 분석한 유형에 따라 방향을설정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정은애 중소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24일 '상권주기에 따른 소상공인 및 자영업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결과(중소기업포커스 제19-07호)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 문제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빠르게 이동하는 상권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서울시를 바탕으로 43개 생활밀착형 업종의 매출액을 이용해 6가지의 상권유형과 상권단계에 따른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 번째 유형인 상권성장 지역은 매출액이 상승하면서 상권의 영향력이 커지는 곳으로 대중교통 접근성이 용이하고 단독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적 특성이 두드러졌다.



두 번째 유형인 상권활성 지역은 높은 매출액을 유지하는 곳으로 강남·구로·종로 등 전통적 상권 강세지역이 많이 포함됐다. 이곳은 오피스텔·상업·업무 밀도가 높고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하며 프랜차이즈 수가 많다는 특성이 두드러졌다.



세 번째 유형인 상권하락 지역은 다른 상권에 비해 매출액은 높지만 상권의 증가세가 꺾이고 있는 곳으로 사무용건물·오래된 주거건물·소규모공장시설 등이 혼재된 있는 특징이 있었다. 도심 내에서는 명동 일대의 상권 매출액이 두드러지게 하락해 이 같은 지역으로 분류됐다.



네 번째 유형인 상권쇠퇴 지역은 다른 상권에 비해 매출액이 낮으면서 쇠퇴하는 곳으로 장충동 일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대단위 공동주택과 높은 주거밀도를 지니거나 재건축 및 재개발이 일어나는 지역이며 주거인구를 배후 수요로 두고 있는 생활권 상권이 대부분이었다.



다섯 번째 유형인 상권낙후 지역은 낮은 매출액을 유지하는 곳으로 온수와 오류 일대, 중앙대 일대, 중구 우측과 성동구 좌측 일대 상권이 많이 포함됐다. 특징은 통과교통 지역과 다가구·다세대·공동주택 주거위주 지역이 많았으며 대규모 상권이 없다는 점 등이었다.



여섯 번째인 상권회복 지역은 다른 상권에 비해 매출액은 낮지만 상권이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 곳으로 서울 시내 일부 대학상권을 제외하고는 서울 외곽 주거지역으로 거주 인구의 소비력이 상권에 중요한 지역이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소상공인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소상공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상권예방적' 관리 측면과 쇠퇴한 상권을 보완하는 '상권보완적' 관리 측면의 상권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상권예방적 관리는 상권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지정, 지하철역 인근 입지제한,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맵 제공 등 상권의 적정성을 유지시키고 소상공인 폐업을 최소화시키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상권보완적 관리는 소상공인과 주민의 참여 등을 통해 양적 측면보다 질적 측면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정 부연구위원은 "상권의 체계적 관리는 위해서는 상권 모니터링 지표를 개발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상권주기별로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점을 제시할 수 있고 소상공인기본계획 및 상권영향평가 기준의 토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