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화재참사 1년여'''국회 현장조사 `뒷북'
제천 화재참사 1년여'''국회 현장조사 `뒷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3.20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위, 28일 소위 구성 상정


관계자 청문회 등 진행 예정


스포츠센터 건물 철거 등


후속조치 걸림돌 작용 전망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제천스포츠센터 화재참사 발생 1년여 만에 뒤늦게 현장 조사를 하겠다고 나서 건물 철거공사 추진에 차질이 예상된다.

법원 경매를 통해 소유권을 확보한 제천시는 이미 행정적인 철거공사를 시작한 상태여서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0일 제천시에 따르면 국회 행안위는 오는 28일 열릴 7차 전체회의에서 `제천화재 관련 평가 소위원회' 구성안을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

행안위 여야 의원들은 소위원회 구성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위원회는 현장조사와 공무원 등 참사 관계자 청문회, 피해자 지원 대책 마련 등의 활동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가 개별 사안에 대한 소위를 구성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그러나 경찰과 검찰, 소방합동조사단 등 관계기관의 조사와 사법처리가 사실상 모두 마무리된 데다 참사 건물 철거에 대한 시민적 합의도 이뤄진 상황이어서 때늦은 국회의 진상조사는 후속 조치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소방안전관리 과실 등의 혐의가 드러난 건물 관계자들은 줄줄이 사법 처리됐으나 화재 현장 초동조치 미흡 논란을 야기한 소방지휘관들은 검찰의 불기소 처분으로 면죄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증거보전 필요성이 없다는 법원과 검찰의 입장을 확인하고 철거를 추진하고 있다”며 “행안위가 소위 구성안을 의결할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구성하면 참사 건물 철거 일정을 조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천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