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원 "北돈세탁 연루된 中농업·건설은행 제재해야"
미 의원 "北돈세탁 연루된 中농업·건설은행 제재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2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호 하원의원 "중국 은행 제재 불가피"
북한 돈세탁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중국 은행 두 곳을 제재하라는 요구가 미국 하원에서 제기됐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의 공화당 간사인 테드 요호 의원은 19일(현지시간) 중국의 농업은행과 건설은행 등 두 곳을 제재하라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안했다. 두 은행은 중국은행·공상은행과 함께 중국의 4대 은행으로 꼽힌다.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려는 목표는 과거 미국 정부들부터 이어져왔지만 북한 핵 문제는 더욱 심해졌으며 따라서 북한을 지원하는 중국의 거대 금융기관들을 제재해야 한다는 것이 요호 의원의 입장이다.



앞서 일간지 워싱턴 이그제미너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 전쟁을 해결하려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은행을 제재하는 것은 중국을 화나게 하는 일이지만, 북한이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은행 제재는 불가피하다는 요호 의원의 발언을 보도했다.



요호 의원은 그 동안 재무부에 중국 농업은행과 건설은행에 대한 제재를 촉구하고, 홍콩을 방문해 북한 돈세탁에 연루된 홍콩의 유령회사에 대한 단속을 촉구하는 등 북한 압박 활동을 벌여왔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의 코리 가드너 위원장과 민주당 간사인 에드워드 마키 상원의원 역시 19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대북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