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현안 잇단 정부 실사 `결과 촉각'
충북 현안 잇단 정부 실사 `결과 촉각'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3.17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창산단 특구 지정·미래해양과학관 예타 조사 통과 주목

충북의 주요 현안에 대한 정부의 현지 실사가 이어지면서 충북도가 그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실사가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이나 미래해양과학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강소특구 지정과 관련해 서면 심사를 마치고 현지 실사에 들어갔다.

대상은 충북 오창을 비롯해 경북 포항, 경남 김해·양산·진주·창원, 경기 안산 등 4개 시·도 7개 지역이다.

도가 올해 초 신청한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는 다음 주 현장 실사가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실사단은 기술 핵심기관과 배후공간을 둘러볼 예정이다.

실사가 끝나면 과기부는 최종 발표회와 강소특구전문가위원회 심사,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선정한다. 오는 6~7월께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현지 실사와 최종 발표가 지정 여부를 판가름할 것으로 판단, 준비에 힘을 쏟고 있다.

도는 충북대학교(기술 핵심기관)를 중심으로 오창산단 내 2㎢를 강소특구로 지정받는다는 구상이다. 이곳에 지능형 반도체, 스마트에너지, 바이오헬스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 과학기술 실현'을 비전으로 잡았다. 오는 2030년까지 연도별 세부 추진 계획도 세웠다.

연구개발 역량 강화 기반 조성(~2021년), 지역주도 혁신 클러스터 고도화(~2025년), 미래사회 대응 실증단지 구축(~2030년) 등 3단계다.

청주 오송이 강소특구로 지정되면 세제 감면, 사업비 지원, 특구 개발사업 각종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 1월 예타를 진행 중인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사업은 지난 15일 현지 실사가 이뤄졌다. 예타 통과 여부는 오는 10월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은 2010년 `해양수산문화체험관'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추진됐다. 내륙의 주민도 해양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도는 청주 밀레니엄타운 내 1만5406㎡ 부지에 연면적 1만5175㎡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1164억원이다. 예타를 통과하면 정부 지원을 받아 건립할 수 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