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AI 감염 오리 풍토병 변질 가능성 제기
고병원성 AI 감염 오리 풍토병 변질 가능성 제기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7.03.3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러스 은닉' 특성· 사육지역 편중… 대처 무방비"
   
▲ 최근 수년째 발생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풍토병'으로 악화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되고 있다. 특히 오리의 경우 감염여부가 쉽게 드러나지 않는데다 사육농가가 일부지역에 편중돼 이같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전경삼기자
최근 수년째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금류 전염병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가 풍토병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어 이를 차단하는데 방역대책이 초점이 맞춰져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오리는 풍토병 전환 요인으로 꼽히는'바이러스 은닉' 특성을 지녀 감염이 확대될 경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릴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모인필 충북대 교수(수의과대학 수의학과)는 30일 이 대학 사회과학대학 행정대학원 세미나실에서 국가정보원과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 공동주최로 열리는 '국가 위기관리에서의 핵심기반 보호와 대테러 정책에 관한 학술 세미나'에서 발표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역학적 특성과 최근 발생 동향'이라는 주제 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초기감염단계로 판단되는 현 시점에서 본격적인 예찰활동과 방역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모 교수는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경로가 밝혀지지않은 상황이어서 국내 전파 경로 파악이 더욱 시급하고, 우선 지역적 집중사육 특성을 지닌 오리를 주목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국내 사육 공식 통계로는 약 830만마리 이지만 실제 이 보다 많을 것으로 판단되고, 지역적으로 편중된 특성을 감안할 경우 오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이 확대된다면 풍토병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모 교수는 특히 "동남아시아와 중국에서 근절되지않는 이유중 하나가 전 세계 오리 77%를 사육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며 "국내 현실도 규모화된 수가 1200농가가 넘는다"고 강조했다.

모 교수는 또 "국내 주요 오리사육 지역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을 비교하면 관련성이 크다"고 전제하고 "사육 규모가 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순이고, 이 지역이 전체 농가의 66%, 전체 사육 규모의 91%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 교수는 이어 "닭은 곧바로 폐사되지만, 오리는 한차례 검사로 감염 여부를 확정할 수 없어 3∼4주 간격으로 최소 2회 이상 실시해야 가능하다"며 "농장주가 즉시 대처할 수도 없어 무방비로 노출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모 교수는 이에따라 "전면적이고, 지속적인 예찰을 실시해야 한다"며 "초기 단계로 보여지는 현 상황을 무시하고, 본격적인 예찰을 바로 실시하지 않는다면 방역당국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국내 역학적 상황을 고려해 가까운 시일에 대규모 오리 검사를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모 교수는 "지난해 11월부터 발생한 역학적 특성을 분석해 보면 국내 유입 방법은 철새가 유력하게 지목되고있으나, 국내 전파는 오리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오리는 감염횟수와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감출 수 있는 요인을 지니고 있어 풍토병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꼽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지난 2003년 12월 10일 충북 음성의 육용종계 농장에서 국내 처음 발생해 2004년 3월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 하패리 산란계 농장까지 10개 시·군에서 19건이 이어졌다. 이어 지난해 11월 22일 전북 익산의 육용종계장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7차례 걸쳐 발생했다.

저병원성 인플루엔자(H9N2)는 이에앞서 지난 96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다. 충북도내에서는 모두 799개 농가에서 99만마리의 오리를 사육 중으로 수의과학검역원은 지난 27일 경기도 안성지역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취해졌던 음성군 삼성면지역에 대한 오리농가 반출·출입 제한 조치를 해제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와관련, "오리의 경우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문제가 많지만 풍토병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주장은 소비자들에게 지나친 우려감을 줄 수도 있다"며 "올 예산에 국비, 지방비 등 29억원을 편성해 공동방제와 소독약품 지원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