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여야4당 원내대표 회동…'패스스트랙 법안' 논의
국회의장·여야4당 원내대표 회동…'패스스트랙 법안' 논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제외한 여야4당, 문희상 국회의장 오찬회동
홍영표 "선거법 개정안, 가장 빠른 시일 내 개정해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오찬회동을 갖고 3월 임시국회에서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할 법안들을 논의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회동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관련해서 야3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의장께 말씀드렸다"며 "이따 오후 3시30분쯤 민주당과 야3당 대표들이 다시 한번 만나는 자리를 마련키로 했다"고 전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야3당과의 합의안 도출 시점에 대해 "시간 오래 걸려선 안 된다. 패스트트랙은 기본적으로 빨리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잖나"라면서 "특히 선거법 개정안은 내년 선거를 앞두고 있어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과의 선거제 협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한국당이) 사실상 안하겠다는 선언을 한 것"이라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미 민주당은 선거법 개정안 외에 공직자비리수사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검찰청법 등 사법개혁안, 공정거래법 전면개정안, 국가정보원법, 국민투표법, 국회선진화법, 행정심판법, 권익위원회를 국가청렴위원회로 변경하는 부정방지 및 권익위 설치법 등 9개 법안을 패스트트랙 추진 법안으로 제안한 바 있다.



야3당은선거법 개정안 통과에 주력하기 위해 패스트트랙 법안은 최소화하자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여야4당은 선거제도 개혁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할 개혁·입법 법안으로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을 다루기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는 "선거법도 아직 최종적으로 합의된 건 아니다"라며 "중요한 원칙이나 기준에 대해 얘기해야 한다. 나머지 개혁입법에 대해서도 어떤 법안을 할 건지 이야기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창원에서 열리는 현장 최고위원회의 참석 등을 이유로 오찬회동에 참석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