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5·18 망언' 고소인 조사…"뿌리는 전두환"
최경환, '5·18 망언' 고소인 조사…"뿌리는 전두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순례 "5·18 유공자 괴물 집단" 등 논란
민병두·설훈·최경환 의원 등 고소장 제출

민병두 "5·18 망언, 무관용주의 처벌해야"



'5·18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지만원씨를 고소한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이 11일 경찰 조사에 출석했다. 그는 "광주에서, 사법부에서 전두환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이날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소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5·18 유공자인 두 의원은 앞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 등의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의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과 지씨를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했다.



이날 전두환 전 대통령의 법정 출석과 관련한 소회를 묻자 최 의원은 "전두환은 5·18 망언의 뿌리"라며 "당시에 전두환이 '폭동'이라고 한 게 첫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한다.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지씨의 망언은) 대단히 위중한 사건"이라며 "특히 국회의원으로서 사법적으로 확립된 내용에 대해 국회 안에서 그런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많은 국민이 혼란스러워하고 있어 의원 3인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황교안 신임 자유한국당 대표가 얼버무리며 (해당 의원 징계와 관련해) 시간을 벌려고 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헌법 체계를 무시한 행위를 자당 의원이라고 감싸면 자유한국당은 민주정당으로 설 자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5·18 망언은 민주화운동에 대해 그동안 우리가 쌓아 올린 역사와 진실의 탑을 파괴하려는 것"이라며 "국민과 나라를 분열시키려는 분열주의가 발 붙이게 해선 안 된다. 엄중한 조사를 통해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발언들은 5·18 민주화운동에 나선 광주 시민에 대학 모독이고 구체적으론 북한군에 의해 이용당했다고 규정당한 유공자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반민족 반역사적 행위에 대해선 무관용주의로 처벌해야 한다"며 "오늘날 전두환을 민주주의의 영웅이라고 칭하는 사람까지 생겼다. 철저히 무관용주의로 임하는 게 역사를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김진태 의원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달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진상 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공동 개최했다.



김진태 의원은 영상메시지를 보내 "5·18 문제만큼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 된다"며 "힘을 모아 투쟁해 나가자"고 촉구했다.



공청회에 직접 참석한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종명 의원은 "5·18 사태는 과학적 사실을 근거로 한 게 아니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 운동이 된 것"이라며 "과학화된 사실을 근거로 북한군 개입 여부를 하나하나 밝혀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장했다.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해온 지씨도 같은 취지의 발언을 되풀이했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와 5·18 유공자인 민 의원, 최 의원,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등은 지난달 14일 검찰에 고소·고발장을 제출했다.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은 서울남부지검은 사건을 영등포경찰서로 내려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