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형 푸드플랜 로드맵 나왔다
아산형 푸드플랜 로드맵 나왔다
  • 정재신 기자
  • 승인 2019.03.0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현 시장 브리핑 … 먹거리 종합 전략 공개


2022년까지 1772억 투입 85개 세부사업 추진
오세현 아산시장은 7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시민중심 먹거리 자치도시 `아산시 푸드플랜 2022 로드맵'을 공개했다.

아산시가 추진할 푸드플랜은 현 정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먹거리의 생산 및 가공, 유통과 소비, 폐기 및 재활용으로 이어지는 지역 내 먹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해 지역의 농업·사회·경제·환경 등 먹거리와 관련된 여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아산형 먹거리 종합 전략이다.

오 시장은 “현재 아산시는 높은 성장 잠재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지만 농촌 고령화 및 농업인구 감소, 도시와 농촌 간 소득 양극화, 낮은 지역농산물 소비 비율 등의 문제점 역시 가지고 있다”며 “아산시민에게 좋은 먹거리를 안전하게 그리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아산형 푸드플랜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산시의 푸드플랜 핵심가치 실현을 위한 4대 전략과제는 △안전농산물 생산,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 및 중소농·청년창업농 육성을 통한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확보 △건강한 소비문화 확대를 위한 시민중심 먹거리 정책 수립 △지역농산물 소비자 신뢰확보 및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한 먹거리 공공성 확보 △푸드플랜 추진기반 확보를 위한 책임행정 역할 구현이다.

이러한 전략과제 실행을 위해 2022년까지 1772억원을 투입해 85개 세부사업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오는 2022년까지 추진 일정을 담은 로드맵 세부 내용 중 기획생산 출하농가 2000호 및 먹거리 시민(능동적 소비자) 800명 육성으로 공공급식 지역농산물 이용률 70% 달성, 지역농산물 소비액 1000억원까지 확대 판매, 음식쓰레기 저감 및 재활용, 친환경농업 확대 등의 목표는 아산시가 푸드플랜을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아산시 푸드플랜의 첫발을 내딛는 올해에는 조례제정, 위원회 구성, 전담조직 구성 등 실행 기반 마련과 푸드플랜의 컨트롤 타워역할을 수행하는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건립, 친환경 급식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산 정재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