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변호인과 통화 전두환씨 11일 형사재판 출석"
검찰 "변호인과 통화 전두환씨 11일 형사재판 출석"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0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호팀 법정 안팎 사전 답사…구인장 이후 조치에 부담 느낀 듯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88) 전 대통령의 변호인이 다음주 초로 예정된 전 씨의 형사재판에 전 씨의 출석 사실을 검찰에 밝혔다.



7일 광주지검에 따르면 최근 전 씨의 변호인인 정주교 변호사와 통화한 결과 오는 11일 오후 2시30분 광주지법(형사8단독·부장판사 장동혁) 법정동 201호 대법정에서 열리는 재판에 '전 씨가 출석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와 관련 전 씨 측 경호팀도 전날 광주지법을 찾아 동선 등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씨의 출석 의사는 이번 재판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경우 구속영장 등 강제적 조처로 이어질 것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법원은 지난 1월 "피고인(전 씨)의 불출석으로 재판을 진행할 수 없다. 연기할 수 밖에 없다"며 이달 11일로 재판을 연기했다.



아울러 구인영장을 발부했다. 영장의 효력 기간은 오는 3월11일 까지이다. 인치 장소는 광주지법 법정동 201호 대법정이다.



전 씨는 2017년 4월에 발간한 회고록을 통해 '5·18 당시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던 만큼 조비오 신부가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것은 왜곡된 악의적 주장이다. 조 신부는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다'라고 주장, 고 조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사자명예훼손)로 재판에 넘겨졌다.



오월 단체와 유가족은 2017년 4월 전 씨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으며, 검찰은 수사 끝에 전 씨를 불구속기소했다.



전 씨는 지난해 기소 이후 5월과 7월·10월·올해 1월까지 수차례 연기 요청과 관할지 다툼을 벌이며 재판에 출석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