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피 못잡는 충주 화물차공영차고지사업
갈피 못잡는 충주 화물차공영차고지사업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3.06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추진 6년만에 예산 확보 불구 민자 투자 논란


시의회 “민자 유치땐 경제 악영향 … 공공성 살려야”


경제계 “교통 인프라 확충 등 호재 … 기회 잡아야”
충주시 화물차공영차고지 조성 사업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사업 추진 6년 만에 예산을 확보했는데, 민자 투자 논란을 빚으며 투융자심사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시는 올해 관련 예산 17억원을 확보해 공영차고지를 위탁 운영할 사업자 선정에 나설 예정이었다.

그런데 지난해 제229회 충주시의회 임시회에서 `공공성'을 살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며 민자 투자유치 방침을 철회했다.

당시 시의원들은 민자로 주차장을 조성하면 주차비를 받기 어렵고, 대기업이 정비소나 주유소를 운영하면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역 경제계에서는 당초 화물차공영차고지 조성 취지는 살려야 한다고 반박했다. 충주가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호재를 맞고 있는 시기에 화물차공영주차장을 일반 주차장 용도로만 사용해선 안된다는게 요지다. 경기도 군포의 내륙 물류기지를 본보기로 삼아 화물차공영주차장을 집하, 배송, 정비, 숙박 등 물류 클러스터의 중심으로 키워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차고지 장소도 현 도심과 인접한 목행동이 아닌 물류접근성이 좋은 고속도로와 철도가 인접한 도심 외곽으로 정해야 한다는게 물류업계와 학계 전문가의 한결같은 의견이다. 그 중에서도 물동량이 많은 기업도시가 위치한 수도권 방향으로 잡아야 하는 제안이 많았다.

특히 충주시가 이대로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한다면 타 지역의 실패 사례를 답습할 수 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왔다.

화물차는 주로 물류업에 종사하고 있고 전국적인 물동량에 따라 움직이는데, 단순 주차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실제 차고지를 이용할 차주가 몇이냐 될 거냐는 반문이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대기업이 화물차공영차고지 조성에 투자하겠다고 한 사실만 봐도 물류거점도시로서의 충주의 장점을 잘 알 수 있다”면서 “고속도로가 없어 100년을 뒤쳐졌던 충주가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호재를 맞은 만큼, 절호의 기회를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충주 화물차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됐다. 그 해 공영차고지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 승인까지 받아내며 속도를 냈다.

하지만 충주시는 2018년까지 예산을 한 푼도 받지 못하다가 2019년에서야 국비 17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충주 윤원진기자

blueseeking@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