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일자리 이동지원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키로"
노사정 "일자리 이동지원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키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0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사노위 디지털전환과노동의미래위원회 3가지 합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고용시장 충격 최소화해야" 공감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산하 디지털전환과노동의미래위원회(디지털위원회)는 5일디지털 전환에 따른 고용시장 충격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일자리 이동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제도적 안전장치 마련에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경사노위에 따르면 디지털위원회 소속 노사정은 플랫폼 경제 등 신산업 출현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선제적으로 해소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에 따라 노사정은 세 가지 내용에 합의했다.



우선 변화하는 고용구조에 대비해 다양한 노사정 협업모델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 등 일터혁신 및 평생직업 교육체계 혁신을 추진과제로 삼기로 했다.



또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고용시장 충격을 최소화해 사회적 갈등 요인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일자리 이동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이해 당사자 간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마지막으로 노사정이 함께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지능화 신산업 육성과 스마트공장의 효과적인 도입 등 세부 영역(제조, 의료, 금융, 도시 등)의 전략 방향과 이를 위한 융합적 공동 조사·연구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가 경제사회와 노동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한 가운데 이에 대비해 경제사회주체가 힘을 모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합의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게 경사노위 측 설명이다.



전병유 위원장(한신대 교수)은 "디지털 혁신에 따른 미래 위협을 대비하지 않는다면 경제사회에 많은 충격을 줘, 지속가능한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번 합의는 노사정이 함께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주요 방향과 과제에 대해 명확히 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