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 떠나기 전 `발목체크'
나들이 떠나기 전 `발목체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3.0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작스러운 운동 탓 겨우내 움츠려있던 근육 부상 빈번
복사뼈 근처 붓고 통증땐 염좌 의심 … 얼음찜질 등 효과

많은 사람들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산책, 등산, 자전거 타기 등 그간 미뤄둔 야외활동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예상치 못한 부상에 주의해야 한다. 날씨가 풀렸다고 방심했다간 발목이 삐거나 골절되는 뜻밖의 부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의료계에서는 “봄나들이 떠난 사람들이 `발목염좌'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발목염좌는 발목이 심하게 꼬이거나 접질렸을 때 발목관절을 지탱하는 인대들이 손상을 입어 발생한다. 축구나 농구, 달리기 등 격렬한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지만 산책이나 등산 중에도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봄철 가벼운 활동 중 발목염좌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의료계에서는 “겨우내 움츠려있던 근육과 관절이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해 평소보다 더 긴장하기 때문”이라며 “걷다가 발을 헛디뎌 발목이 꺾이거나 사이즈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을 경우 많이 발생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목염좌가 의심된다면 적절한 치료가 요구된다.

전문의들은 “복사뼈 근처 부위가 붓고, 통증이 발생하거나 복사뼈 주변부에 피멍이 생겼다면 발목염좌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증상을 방치하면 발목 사용이 어려워지고, 발목을 반복적으로 접질리는 만성 외측발목 인대 불안정증과 나아가 발목관절 2차 관절내 손상이나 외상성 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경고했다.

초기 응급처치 또한 중요하다. 발목에 통증과 부종이 발생한다면 증상 개선 및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준 뒤 15~20분 정도 얼음찜질을 한다.

또한 발목을 움직이지 않도록 압박붕대나 발목 보조기, 깁스 등을 이용해 고정시키는 것이 좋다. 염좌가 생긴 후 2~3일간은 야외활동을 자제하며, 휴식을 취한다.

응급 처치를 했음에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3~6주 경과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가 인대 손상과 더불어 발목뼈의 골절동반가능성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