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트럼프 행정부, 북미 정상회담 준비 부족했다"
전문가들 "트럼프 행정부, 북미 정상회담 준비 부족했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2.2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엔 준비가 매우 부족...정부, 기대감 계속 낮춰"
"실무협상에서 진전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했어"
"합의 위한 합의 않은 것은 고무적"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 2차 정상회담이 결렬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회담이 갑작스럽게 결렬된 데 대해 예상했다는 반응을 내놨다고 CNN이 28일 보도했다.
   
조지프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것은 준비 부족이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윤 전 대표는 "셀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실무회담을 하더라도 '필연적인 결론(foregone conclusion)'에 도달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번에는 준비가 매우 부족했고 나는 이를 걱정했다. 싱가포르는 실체는 없었지만 최소한 토대는 구축했다. 그래서 이번에 무언가를 기대했다. 행정부는 기대감을 계속 낮췄고 결과물을 얻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아키라 가와사키 핵무기폐기국제운동 국제운영위원회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핵협정들을 띄우기 보다는 이들 협정을 파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는 점에서 이번 정상회담이 결렬된 것이 놀랍지 않다"고 밝혔다.

한반도 전문가로 미 국방장관 아태정책 자문관을 역임한 밴 잭슨은 "미국은 '비건 레벨'(실무 협상)에서 진전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잭슨은 "그렇기 때문에 정상회담과 실무협상을 분리해서 보면 안 되는 것이다"라며 "행정부 기준에서는 기존 협상이 성공적이었다고 비춰질 수도 있겠지만 북한 핵무기는 최근 협상 테이블에서 언급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번 협상은 결과적으로 매우 낮은 기준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존 커비 전 국무부 대변인 및 CNN 애널리스트는 "협상이 어느 순간 중단될 것으로 보였다"며 "양측이 이번 회담에 거는 기대감의 차이가 상당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또"모든 사람이 이번 회담에서 진전이 있기를 원했기 때문에 실망스럽다"라며 "그렇다고 대통령이 회담장을 떠난 것을 비판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커비 전 대변인은 "대통령이 회담장을 떠난 것은 상당한 간격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대통령)가 단지 합의를 위해 합의를 시도하지 않은 점은 고무적이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