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깜빡깜빡 … 치매일까 건망증일까
툭하면 깜빡깜빡 … 치매일까 건망증일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2.2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망증 어느 정도 지난 시간 단편적인 일부터
치 매 최근 ·자신에 일어난 일 전체 잊어버려
조깅·스트레칭 등 생활화 … 치매예방 큰 도움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의 치매환자는 빠르게 늘어나 현재 65세 이상 노인 10명중 1명이 치매 환자라고 한다. 그러나 흔히 알려진 질환임에도 아직까지 치매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들이 많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 따르면 가족 가운데 치매를 앓은 사람이 있거나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위험을 지니고 있다면 건망증이 나타날 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건망증이 곧 치매?

무언가를 자주 잊어버릴 때 `건망증'이란 말을 한다.

건망증은 의학적 증상은 아니며, 뇌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할 때 일시적인 과부하가 걸려 무의식적으로 수행한 일이 뇌에 저장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들을 기억해야 하는데 기억 용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건망증은 술, 담배를 많이 할수록 더 자주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건망증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일을 주로 잊어버리지만 치매는 최근의 기억부터 잊어버린다.

따라서 치매 환자는 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잊어버려 같은 질문을 반복한다.

또 건망증은 안경을 둔 장소라든지 약속시간이라든지 단편적인 일을 잊어버리지만 치매는 자신에게 일어났던 일 전체를 잊어버린다.

가령 “약속이 있었는데 어디서 몇 시에 모이기로 했더라?”고 말하면 건망증이고 “뭐? 나는 그런 약속을 한 적이 없다”고 하면 치매일 가능성이 높다.



#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은 같은 병?

치매의 다양한 종류 중 하나가 알츠하이머병이다.

치매는 뇌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기억력을 포함한 언어기능, 시공간 기능, 실행기능, 계산기능, 추상적 사고력 등 인지 기능의 다발성 장애로 인해 직업적·사회적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대표적인 치매의 종류로는 서서히 신경세포가 죽어가는 퇴행성 질병인 알츠하이머병과 뇌혈관 질환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가 있다.



# 노인 우울증과 치매

치매가 아닌데도 치매라고 착각하는 대표적인 경우가 노인성 우울증이다.

노인성 우울증 환자 대부분이 우울함을 느끼기보다 몸이 아픈 증상을 호소한다. 또 말수가 적어지고 체중이 감소하거나 행동이 느려지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기억력이나 집중력까지 떨어지는 등 치매와 흡사한 증상을 보여 `가성치매'로 불리기도 한다.

이 때문에 많은 노인 환자가 우울증을 단순한 노화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제때 치료를 받지 않고 있으며, 주변 사람들은 이런 우울증을 치매로 착각한다.

노인성 우울증은 조기에 적절히 치료할 경우 회복률이 80%에 이르는 질환이다.

하지만 제대로 치료하지 못할 경우 만성적인 통증이나 몸이 아픈 것처럼 느끼는 증상을 겪게 되고 자살 위험도 높아진다.

이 밖에 치매와 구별해야 될 것이 `섬망'이라는 증세다. 섬망 환자는 환각상태에 빠지는 경우도 있어 나이 든 사람이 이러한 행동을 보이면 치매로 착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섬망은 치매와 달리 갑자기 나타나며 대개는 회복되고 지속 시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의료계에서는 “일주일에 30분씩 세 번 이상 조깅, 스트레칭 등 운동을 생활화하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