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상해 위안부박물관 방문…"아베 사죄·배상 당연"
평화당, 상해 위안부박물관 방문…"아베 사죄·배상 당연"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2.2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영 "일본 책임져야…그렇지 않으면 경제동물에 그쳐"
"정부, 유네스코 등재 적극 나서야…공동연구 등 연대 노력도"



민주평화당은 21일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문제를 국제 연대를 통해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하며 정부를 향해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평화당은 이날 오전 중국 상해사범대학교 내 위치한 위안부 역사박물관을 방문, 중국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사료, 현재 상황 등을 청취했다.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최경환·허영·민영삼·양미강·서진희 최고위원 등 지도부는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함께 중국 내에 있던 위안소 관련 자료와 한국 위안부 관련 내용을 살펴봤다.



당시 위안소 시설을 재현해놓은 전시물과실제 쓰였던 물품들, 피해자 할머니들이 사용했던 빗, 양말, 옷 등을 비롯해 당시 사진, 문서 등을 꼼꼼히 관람했다.



평화당 지도부는 박물관 밖에 설치된 소녀상 앞에 서서 희생자 할머니들을 기리며 '일본은 사죄하라', '할머니들의 희생을 기억하라'라는 구호를 제창하기도 했다. '다시는 이런 만행이 있어선 안 된다'는 의미라고 정 대표는 설명했다.



정 대표는 "일본은 전 세계적으로 40만명, 수십개국에 걸쳐, 특히 아시아 국가를 짓밟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특히 무고한 각 국 여성·소녀들을 사기, 납치, 유괴 등 범죄행위를 통해 위안부라는 제도 속에 밀어넣은데 대해 다시 한 번 공분을 느낀다"고 했다.



그는 민간영역에서의 국제적 연대와 정부 차원의 노력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일본으로부터 사과, 피해보상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민간연대를 더 발전시켜서 연구기관 간 네트워크 등 국제연대를 만들고 정부가 우선 예산을 확보해 국제 공동연구 허브를 만든다든지, 촛불이 만든 정부라면 정서적으로만 위로할 게 아니라 구체적 정책과 지원으로 보여줘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평화당이 앞장서서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민간에만 맡기지 말고 유네스코 등재에 적극 나서는 등 역할을 찾아 할 수 있도록 촉구하겠다"며 "(위안부 피해가 있는) 네덜란드, 인도네시아, 라오스, 미얀마 등에 소녀상을 설치하는 등 세계화를 적극 추진할 필요도 있다. 일본이 가장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게 소녀상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상해사범대 내 박물관이 설치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그는 "사범대학 내 박물관이 만들어진 것이 큰 의미가 있다. 사범대학에서 공부한 예비 교사들이 반인간적, 반인륜적 범죄행위에 대해 학습하고 교사가 된 뒤 학생들에게 역사의 진실을 알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죄 발언이 주목받는 것에 대해 "일단 일본 아베 총리가 사실을 인정·사죄하고 배상으로 책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이것이 반인륜적 범죄를 막는 출발점이다. 그렇지 않으면 일본은 아무리 돈을 많이 번다해도 경제 동물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가 한 목소리로 일본에 대해 요구해야한다"며 "한국에 22분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일본이 세계인의 양심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도록 평화당이 앞장서 촉구하고 노력하겠다"고 보탰다.



정 대표는 국내 정치권에서부터 이에 대해 미온적 반응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정파적인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해당되는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양미강 당 여성위원장이자 최고위원은 "정권이 바뀌어 기대했지만 크게 바뀐 것이 없다. 피해자 할머니들이 돌아가시면 이 문제가 다 없었던 일이 될 것 같아 걱정"이라며 "이 문제를 계속 가져가려면 계속 교육하고 유네스코 등재하는 것에 대해 정부가 다각화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