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종합항공센터' 조성 뜨거운 관심 “미래 먹거리… 충북형 일자리 모델 가능”
가칭 `종합항공센터' 조성 뜨거운 관심 “미래 먹거리… 충북형 일자리 모델 가능”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2.12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형식 충북경자청장
에어로폴리스 관련 산자부와 비슷한 내용 협의 중
항공산업 특화 좋은 제안 … 추가 할 수 있는지 검토
●손명환 청주대 교수
충북도·청주시 록히드마틴사에 인력 등 제공 조건
정비센터 조성 제안 해볼만 … 중앙정부 지원도 관건
●지역 경제계
충북경제 새 사업 발굴 … 반도체산업 의존 탈피 시급
항공 인프라 바탕 항공기 시스템 정비 틈새 공략을
첨부용. 첨부용. (위) 17전투비행단 공군기지 등에서 공군 FA-50 전투기들이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를 이동하고 있는 모습. (아래) 한국형 스텔스기 F-35A 비행모습. /사진=뉴시스
첨부용. 첨부용. (위) 17전투비행단 공군기지 등에서 공군 FA-50 전투기들이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를 이동하고 있는 모습. (아래) 한국형 스텔스기 F-35A 비행모습. /사진=뉴시스

속보=청주에 항공기 전자부품 및 시스템을 정비하는 가칭 `종합항공센터'조성 필요성 보도(본보 11일자 1면) 이후 지역 정·관·재계가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도체에 이어 충북 경제를 견인할 사업으로 항공정비 분야를 특화시켜 육성한다면 지역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유망하다는 게 대체적 여론이다.

특히 항공기 기술이 계속 진화 발전하면서 전자부품 및 시스템 정비 분야가 항공산업에서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이라는 점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최근 충북도가 `광주형 일자리' 창출 의지를 보이는 시점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인식도 확산하고 있다.

만약 군이 기본정비 외에 전자부품 및 시스템 정비를 민간으로 넘길 경우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관련 기업체의 청주 집중도 기대할 수 있어서다.

항공부품 회사 유치를 위해 청주 에어로폴리스 2지구를 조성 중인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이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전형식 청장은 “에어로폴리스 지구를 항공산업분야로 특화시키겠다는 입장에서 좋은 제안으로 생각한다”며 “비슷한 내용의 사업을 산자부와 협의 중에 있지만 추가로 할 수 있는지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전 청장은 “다만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더라도 군과 관련된 사업은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어 실무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손명환 청주대 항공학부 교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무기인 F-35 스텔스기를 들여오면 비행기 전체를 정비하는 창정비까지도 우리나라에서 해야 한다”며 “충분한 댓수가 들어와 경제성이 있다면 어딘가에서는 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F-15를 들여오면서 경북 영천에 전자정비 섹터를 만들어 놓고 정비하고 있는 예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충북도나 청주시가 록히드마틴에 인력과 부지를 제공할 테니 정비센터를 만들어 달라고 제안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지방정부가 집중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F-35는 전략적인 무기체계이기 때문에 군사보안 측면에서 군이 민간정비를 꺼릴 수 있는 우려성은 있다”고 말했다.

지역의 한 경제인은 “충북 경제가 반도체에만 의존해 성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새로운 사업 발굴에 나서야 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항공 인프라는 풍부한데 청주공항 활성화에만 매달리는 것은 안타깝다”며 “항공기 시스템 정비가 틈새시장이라면 도나 시가 적극나서 특화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이면서 군사 전문가인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지난 8일 충청타임즈가 `항공산업을 통한 지역발전 방안'을 주제로 마련한 대담에서 “청주에 종합항공센터를 조성하면 1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제시한 가칭 종합항공센터는 청주국제공항에 적정한 수요의 민항기 편수가 존재하고, 전략무기인 F-35 스텔스기가 지역에 배치된다는 점이 배경이다.

그는 F-35 정비 중 기본적인 정비는 군이 담당하고 전자부품 및 시스템 정비는 민간 업체가 맡게 되면 청주 인근에 정비 클러스터를 조성해 1만개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미래 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