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수소도시 조성 `선제 대응'
충주시 수소도시 조성 `선제 대응'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2.11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길형 시장, 현안업무보고회서 능동 대처 주문

 

정부가 `수소도시'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검토하는 가운데 조길형 충주시장(사진)이 능동적 대응을 주문해 그 결과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국토부는 `수소도시 조성을 위한 법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해 앞으로 6개월간 진행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수소도시는 수소의 생산과 이송, 저장, 활용까지 전 주기에 걸쳐 수소생태계가 구축된 도시로, 수소경제의 핵심 요소로 꼽힌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국토부는 주거와 교통인프라를 갖춘 수소 시범도시 3곳을 정해 2022년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각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소 시범도시에 대한 공모를 조만간 진행할 예정이다. 시범도시 모델을 정립하는 연구용역이 오는 5월에 완료되면, 곧바로 지자체 신청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선정 시 규제 특례나 세제 감면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충주시는 이미 지난 1월7일 수소차 생산 인프라를 시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삼아 총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2월 충주기업도시 내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증설 기공식에서 발표된 현대자동차 `수소차 비전 2030' 투자계획이 발판이 됐다.

충주시는 이미 지난해 수소차를 중심으로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수소차 생산 지원체계를 굳건히 다지고 있다. 또 올해는 관련 조례도 개정하고 수소전기자동차 ONE-STOP지원센터 건립 등 인프라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조길형 시장은 현안업무보고회 자리에서 “금년 1분기에 국가 정책 관련 정보를 최대한 파악해 충주시에 이익이 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시 공무원들이 늘 긴장하고 노력해서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blueseeking@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