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자율성' 커진 `책임' … 충북대학가 고심
높아진 `자율성' 커진 `책임' … 충북대학가 고심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9.02.07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대학 혁신지원금 가배정액 통보
사업 결과따라 내년부터 예산 차등지급
예산 분배 · 평가 … 두가지 숙제 떠안아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교육부가 대학 혁신지원금 가배정액을 통보하면서 대학들의 고민이 깊어졌다.
대학혁신지원금은 지난해 대학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모든 대학에 배부되지만 문제는 내년부터 사업 결과에 따라 예산이 차등지급되기 때문이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ACE+(대학자율역량강화), CK(대학특성화), PRIME(산학연계교육활성화 선도대학), COR E(대학인문역량강화), WE-UP(여성공학인재양성) 등 5개 재정지원사업을 통합해 일반재정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예년에는 대학 간 경쟁을 통해 사업비를 지원했지만 올해부터는 대학의 혁신성과 자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업을 하나로 통합해 예산을 일괄 배분한다.
교육부가 사업비 재정 방식을 일반재정사업비 성격으로 개선하면서 대학들은 예산 분배와 내년 사업 평가까지 두 가지 숙제를 동시에 떠안게 됐다.
충북도내 대학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대학혁신지원금 가배정액을 통보했다.
도내 대학 가운데 충북대는 50여억원, 청주대는 40여억원, 서원대는 36억원의 대학혁신지원금 가배정액이 통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혁신지원금 가배정액을 통보받은 대학들은 다음달 8일까지 교육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사업을 선정하는 것부터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하고 있다.
오랫동안 다양한 특수목적 사업 대상 대학에 선정된 충북대는 단과대학별로 어떻게 지원금을 균등하게 배분할 지가 걱정이다.
충북대 관계자는 “특수목적 사업으로 지원하던 예산을 올해는 하나로 통합해 혁신지원금으로 배분돼 재정을 단과대학별로 균등분배는 어려워도 골고루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기존에 코어사업이나 프라임사업 등을 추진했던 단과대학에서는 불만을 가질 수 있고 소외됐던 학과에선 참여 기회를 요구할 수 있어 예산 집행 자체가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해 4년 만에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탈피한 청주대는 어떤 사업을 선정해야 할지 걱정이다.
청주대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대학에서 추진할 사업을 고민하고 있지만 확정하지 못했다”며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면서 대학의 발전계획과 특성화 사업에 맞는 프로그램을 추진해야 내년 2차년도 사업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서원대 관계자는 “다음달 제출하는 사업계획서가 대학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오로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혁신 사업에만 지원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올해 1차년도 사업이 끝나면 평가 결과에 따라 내년부터는 각 대학의 사업비를 20% 내외로 차등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3월 8일까지 대학별 사업계획서를 받은 뒤 컨설팅을 거쳐 4월말 대학혁신협약을 체결하고 5월 대학별 사업비를 교부할 계획이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