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 김정은 베트남서 만난다 2차 북미정상회담 27~28일 개최
트럼프 - 김정은 베트남서 만난다 2차 북미정상회담 27~28일 개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2.06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낭서 1박2일 일정 진행 … 종전선언 대형 이벤트 촉각
김 위원장 후견인 역할 시진핑 등장 가능성도 배제 못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년 국정연설에서 오는 27~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구체적인 장소는 다낭이라고 6일 보도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은 양측이 충분한 사전 조율을 거쳐 진행되는 만큼 지난 싱가포르 때와는 달리 계획대로 무난한 여정이 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난해 6월 1차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기까지 곳곳에 암초가 많았다. 사전 물밑 접촉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양측은 서로에 대한 악감정을 숨지기 않으면서 날선 신경전을 펼치기도 했다. 상황이 악화되면서 양측은 회담 개최를 없던 것으로 하겠다며 최악의 사태에 직면하기도 했다.

중재자로 나선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으로 파국은 면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손을 맞잡을 때까지 불안감을 완전히 떨칠 수 없는 분위기로 흘러갔다.

북미 정상이 8개월 만에 다시 만나기로 한 가운데 상황은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북미 양측이 지난 연말부터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군불을 지펴왔던 터라 회담 일정과 개최국 발표까지 비교적 순조로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북미는 2차 정상회담을 앞서 실무진 차원에서 꾸준히 의견을 교환했다. 지난달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미국을 찾았고, 이어 스웨덴으로 옮겨 남북미 3자간 협상을 통해 2차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한 양측의 접점을 찾는 과정을 거쳤다.

이밖에 외부에 알려진 공식 만남 외에도 정상회담 장소와 일정, 의제를 조율하기 위해 지속적인 물밑 협상을 펼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 중국이 이번 회담 테이블에 합류할 분위기가 감지되는 것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지난 싱가포르 때와 달리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되면서 종전선언이란 대형 이벤트가 있는 것 아니냐는 전망 속에 김 위원장의 후견인 역할을 해온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등장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날짜와 겹치면서 일정 변경을 검토하기로 했다. 전당대회 흥행에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우려지만 실질적으로 일정을 미루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 선관부위원장인 김석기 의원은 6일 “내일(7일) 비상대책위에 선관위가 실무적으로 검토한 안을 보고할 것”이라며 “비대위에서 우선적으로 논의하고 선관위에서도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