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통놀이 하며 과학원리 찾아볼까
설 연휴, 전통놀이 하며 과학원리 찾아볼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9.01.3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호놀이 포물선·거리측정-칠교놀이 전통 도형
윷놀이 확률-제기차기 공기저항 원리 숨어 있어

며칠 뒤면 설날 연휴다. 연휴, 자녀와 시간을 함께 하면서도 전통놀이도 체험하고 놀이에 숨겨진 과학 원리도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어떨까?

# 국립청주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은 다음달 2일부터 6일까지(5일 휴관) `새해 복 많이 받으면 돼지~유' 행사를 마련했다.

전통놀이와 악기 한마당 행사는 어린이박물관 앞뜰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팽이치기, 제기차기, 굴렁쇠, 널뛰기 등 전통 놀이와 북, 장구, 꽹과리 등 전통 악기의 체험을 할 수 있다.

황금 돼지 저금통 나눔 행사도 펼쳐진다. 상설전시실 로비에 기간 내에 1일 500개 한정해 돼지 저금통을 나눠 준다. 또한 10명(1일 5명)을 추첨해 특대형 돼지 저금통을 전달할 예정이다.

전통극 `소년, 이순신'과 가족 뮤지컬 `마리의 마법학교 대모험', 가족 영화도 마련했다.

`소년, 이순신'은 오는 2월 4일 오후 2시, 오후 4시, 가족뮤지컬 `마리의 마법학교 대모험'은 2월 6일 오후 3시, 오후 5시 2회 청명관 대강당에서 각각 공연한다.

가족과 함께 보는 영화는 행사 기간 문화사랑채 소강당에서 상영된다. 보스 베이비 97분, 신서유기: 몽키의 부활, 감바의 대모험, 비행기 2:소방구조대 등 4편이 준비됐다.



#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2월1일부터 6일까지(5일 휴관) 미래기술관 3층 특별전시실에서 전통 놀이 속 과학원리 체험 행사를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투호, 칠교,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놀이 속 과학원리를 체험할 수 있다.

투호놀이에는 포물선 원리, 거리측정의 원리가, 칠교 놀이에는 전통 도형원리가, 윷놀이에는 확률의 원리가 들어 있다. 제기차기에는 공기저항과 중력 낙하산 원리가, 팽이치기에는 구심력과 회전관성에 따른 자이로 원리가 숨어 있다.



# 대전 오월드

대전 오월드는 설 연휴(2월 2~6일) 기간 가족이 참여하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이 가득한 전통줄타기 공연을 비롯해 조선마술사의 마술공연, 감미로운 색소폰 콘서트가 진행된다.

여성 2인조 그룹으로 구성된 `쏭딧밴드'의 공연과 전통놀이 체험공간도 준비됐다. 버드랜드에서는 희귀조류의 생태를 관찰하고 먹이주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이용하면 최대 45%까지 가격 할인을 받는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