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댐 물값 갈등 시민단체로 확산
충주댐 물값 갈등 시민단체로 확산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1.28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대책위 “수공, 시민 피해 불구 잇속만 챙겨”
타 지역보다 짧은 관로에도 동일요금 적용은 부당
서명운동·결사 투쟁 경고 … “시민에 적절한 보상을”
28일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수자원공사 측에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28일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수자원공사 측에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속보=지난해 말 충주시의회의 예산 삭감으로 촉발한 시와 수자원공사의 정수구입비 갈등이 지역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8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공아 충주시민의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 잇속 챙기는 일에만 열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2000년 광역 상수도 취수장을 건설한 뒤 주변 4㎞를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해 개발을 제한한 수공은 2017년 취수장을 확장해 경기 이천까지 용수 공급을 확대하는 등 수익에만 혈안이 돼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이어 “충주댐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내면서도 충주댐 출연금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만 댐주변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수공은 재산권에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는 충주 시민에게 적절한 보상을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특히 “광역 상수도 공급 관로가 다른 지역보다 짧은데도 동일요금을 적용하는 것은 부당한 만큼 관련 규정을 개정하라”고 촉구하면서 “22만 시민 서명운동은 물론 궐기대회를 열고 결사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정례회에서 시가 2019년 예산안에 넣어 승인을 요구한 정수구입비 62억55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매달 4억5000만~5억원의 정수구입비를 수공에 지불해 왔던 시는 당장 이달부터 체납이 불가피한 처지다.

수도권 상수원 보호 명분 때문에 개발행위 불이익을 받고 경기 등 원거리에 비해 송수 원가가 낮은 충주는 정수구입비를 깎아 주거나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게 시의회의 주장이다.

수공은 충주댐에서 취수한 물을 수공 소유의 충주시 용탄동 용탄정수장에서 처리한 뒤 광역상수도를 통해 경기 여주와 이천 지역으로 보내고 있다. 충주 시내 동(洞) 지역을 제외한 읍면 지역은 이 광역상수도를 이용 중이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