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올 성장률 2.6% 전망…"잠재성장률 수준"(종합)
한은, 올 성장률 2.6% 전망…"잠재성장률 수준"(종합)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1.2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총재 "경제둔화 우려 있지만 지난해 수준 성장"
한국은행이 24일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7%에서 2.6%로 하향 조정했다.



다만 잠재성장률 수준(2.8~2.9%)의 성장세에서 크게 벗어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올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7월부터 수정을 거쳐 세차례 연속 내려간 것이다. 이는 정부가 제시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2.6~2.7% 수준의 하단과 같다.



한은은 지난해 1월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9%로 제시한 이후 4월까지 유지했다가 7월 2.8%로, 10월 다시 2.7%까지 낮춰 잡은 바 있다. 국내 경제가 소비와 수출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지속되겠으나 설비·건설투자 조정과 고용 부진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진단에서다.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에도 경기가 급격히 꺾일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총재는 "최근 글로벌 경제 성장세가 약화되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경제 또한 둔화 우려가 있다"며 "그러나 일각에서 우려하는 만큼 급속한 경기 둔화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고 본다. 지난해 수준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잠재 성장률이 추세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성장률 2.7%나 2.6%는 그 수준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내외 경제 연구기관들은 올해 경제 성장률이 2%대 중반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현대경제연구, LG경제연구원은 2.6%로 전망하고, 한국경제연구원은 2.5%로 내다보고 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2.8%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전망치를 내놨으나 국제통화기금(IMF)은 2.6%를 제시한 상황이다.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도 기존 1.7%에서 1.4%로 내려갔다. 국제유가 하락세 등이 반영된 결과다. 물가 오름세는 당분간 1%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하반기 이후에는 1%대 중반으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됐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에너지 제외지수)도 1%대 초반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완만하게 상승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