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사이팅 동구' 지역공동체 활성화 추진
`익사이팅 동구' 지역공동체 활성화 추진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9.01.2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등 18개 사업 6억7천만원 투입
주민 주도 힐링·축제 등 스토리 발굴 유도 - 소통 강화

대전 동구가 주민주도의 전통·문화·관광·생활안전·경제 활성화를 위한 `익사이팅(exciting) 동구형 지역공동체 활성화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부문과 시민사회가 결합된 주민자치행정이 요구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지역 현안 문제를 주민이 직접 해결하는 한편 동구의 특색을 살린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조성 및 중간조직 신설, 마을공동체 지역위원회·실무협의체·네트워크 구축,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마을공동체 교육, 마을단위 지역공동체 사업 발굴 등 18개 사업에 6억7000여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구는 동구형 마을공동체 지원센터를 중앙시장 이벤트홀에 설치하고, 2020년 1월부터 민간 전문기관에 위탁해 다양한 마을공동체 사업을 발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황인호 구청장은 “16개 동 마다 주민 스스로가 힐링과 축제 등 스토리가 있는 마을공동체를 발굴하도록 할 계획이며 주민 친화를 위한 소통을 강화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 동구는 `살맛나는 함께 살이' 마을 만들기 포럼 및 간담회, 마을공동체 리더 육성과정 및 마을로 찾아가는 공동체 교육, 마을공동체 지역위원회 위촉 및 운영 등 동구형 마을공동체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기반을 조성해왔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