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댐 물값' 갈등 … 입장차만 재확인
충주 `댐 물값' 갈등 … 입장차만 재확인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1.17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피해 보상 차원 정수구입비 면제·감액”
수공측 타지역 형평성 문제 들며 난색 입장 표명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댐 물값'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충주댐 정수구입비를 전액 삭감한 충주시의회가 수자원공사 압박에 나섰으나 입장 차만 다시 확인했다.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지난 16일 시의회 회의실에서 수공, 충주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수구입비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정용학 산건위원장은 “충주댐 피해 보상차원에서 정수구입비를 면제하거나 줄여달라는 게 시의회의 뜻”이라면서 “시의회는 시가 부당한 정수구입비를 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재차 입장을 밝혔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정례회에서 시가 2019년 예산안에 넣어 제출한 정수구입비 62억55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매달 4억5000만~5억원의 정수구입비를 수공에 지불해 왔던 시는 당장 이달부터 체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시가 추산하는 연간 연체료는 1억8000만원이다.

시의회는 “충주는 충주댐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묶여 개발행위 제한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기 여주·이천보다 짧은 거리인데도 같은 정수구입비를 내는 것은 부당하다”며 할인 또는 면제를 촉구하고 있다.

전국의 다른 댐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를 들어 난색을 표명해 왔던 수공 측은 이날도 같은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수공 충주권지사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어서 오늘 간담회는 시의회와 시의 의견을 수렴하는 수준에 그쳤다”면서 “앞으로도 정수구입비 관련 협상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학 위원장은 “일단 수공 본사의 입장을 지켜보면서 대책위를 구성하고 있다”면서 “만약 시의회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히 대처할 계획이고, 여기에는 물리적 행동과 함께 법적 투쟁까지 포함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blueseeking@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