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환경청 결정 `촉각'
괴산군,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환경청 결정 `촉각'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9.01.1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군민 생존권 위협·교육권 저해 등 반발 불구


이달 중 사업계획 적합성 등 분석 후 통보 전망


적합판정 후 군서 미허가땐 법정 싸움 가능성도
괴산군 괴산읍 신기리 일원에 설치할 계획인 의료폐기물 소각시설과 관련, 군과 군민들의 고민이 점차 커지는 분위기다.

특히 군민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원주지방환경청은 A업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의 적합성 등을 분석한 뒤 이달 중 통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11일 괴산군의회 신동운 의장과 안미선, 이평훈의원 등 괴산읍 신기리 주민 200여명이 원주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소각장시설 설치를 무조건 반대한다며 격렬하게 항의했다.

주민들은 이날 환경청장 면담도 요구했지만 끝내 만나지 못했다.

이날 주민들이 시위를 마치고 광장을 빠져나간 직후 신 의장은 원주지방환경청 관계자와 잠시 만나 군과 주민들의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환경청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업체가 법 절차에 따라 허가 서류를 냈다”며 “환경청은 정해진 법률에 따라 결정해야 할 입장이고 괴산군의 결정사안도 주요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원주지방환경청이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에 대해 적합 판단을 할 경우 나머지 인허가, 관리계획 변경 등은 군의 몫이 될수 있는 부분으로 해석된다.

이런 상황에서 군이 A업체의 관리계획 변경과 건축 허가를 승낙하지 않을 경우 법정 싸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

앞서 이차영군수와 신동운 의장 등이 지난달 원주지방환경청을 2~3차례 방문해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이 군수는 “A업체의 소각시설 설치 계획은 원주지방환경청이 불허하는 것이 정답이고 군민들의 염원”이라며 “어떤 경우든 절대 허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한편 A업체는 지난해 11월 괴산읍 신기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2기를 설치할 계획서를 원주지방환경청에 낸 상태다.

/괴산 심영선기자

sys533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