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 청주시장애인체육회 채용비리 의혹 청주시까지 사정범위 확대
警, 청주시장애인체육회 채용비리 의혹 청주시까지 사정범위 확대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1.1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간부 소환조사... 윗선 지시 여부 등 집중 추궁

속보=청주시장애인체육회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 (본보 4·7일 자 3면 보도) 경찰이 청주시로까지 사정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9일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청주시청 간부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장시간 조사를 진행했다.
A씨는 지난해 10월 시장애인체육회 사무국에 이모씨(39)의 이력서를 넘겨주며 6급직 채용기안을 작성하도록 지시한 인물로 알려지고 있다.
같은 해 11월 6급 팀장으로 채용된 이씨는 6·13 지방선거 당시 한범덕 청주시장 부인의 운전기사였다.
이씨는 장애인체육 관련 분야에서 근무한 경험이 없는 데다 선거 전까지는 중고자동차 중개 일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청주시청 간부 A씨를 상대로 이씨 채용 배경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특히 이씨를 특채하도록 이력서를 넘겨준 이유와 이 과정에서 윗선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시와 시장애인체육회 관계에 주목하고 A씨 외에 윗선 개입 개연성을 높게 보고 있다.
청주시장이 당연직 회장을 맡는 시장애인체육회는 시 예산을 받아 운영되는 공직유관기관이다.
예산권을 쥐고 있는 시가 미리 이씨를 채용하기로 하고, 시장애인체육회에 결제 형식을 취하라고 하면서 공고나 서류전형, 면접 등의 공개경쟁 채용 절차가 생략됐다.
직원 채용은 시장애인체육회 사무국의 고유 인사 업무인데 청주시가 개입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경찰은 혐의점이 확인되면 관련자를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입건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청주시 공무원을 조사한 것은 맞다”라면서 “현재로서는 조사 내용 등은 일체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