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면제 사업 발표 임박 충북도 막바지 역량 결집
예타면제 사업 발표 임박 충북도 막바지 역량 결집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1.09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부처 의견 등 검토 … 이달 중순~말 결과 날 듯
도,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중부고속도로 확장 신청
평택~오송 복복선화 주시 … 제외땐 오송역 타격 우려
李지사·간부공무원 국회 등 방문 … 당위성 설명 총력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북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과 중부고속도로 확장 예타 면제 여부가 충북 대도약의 첫 시험대가 될 수 있어 도가 막바지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9일 충북도에 따르면 전국 시도에서 제출한 예타 면제 대상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는 균형위가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

시도의 예타 면제 논리와 관련 정부 부처의 의견 등을 종합해 검토하고 있으며 이달 중순에서 말 사이에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충북은 강호축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과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 두 건의 사업에 대한 예타 면제를 신청했다.

충북선의 경우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충북선을 고속화해 강호축의 고속교통망을 완성하자는 것이다.

1987년 개통한 중부고속도로는 경기와 충청 지역 산업·경제의 축 역할을 해왔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도로가 노후화되고 운행차량 증가로 지·정차 구간이 늘면서 기능을 상실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도는 평택~오송 복복선화의 예타 면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예타가 진행 중이지만 경제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예타 면제가 시급하다.

여기에 세종시가 신청한 세종역 신설 여부도 관심사다.

세종역 신설이 면제 대상에 포함되면 충북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지만 호남선 직선화를 막을 수 있어 절반의 성공은 거둘 수 있다.

문제는 평택~오송 복복선화가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될 때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호남선 직선화 신설 목소리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 평택~오송 노선이 포화 상태인 만큼 이용객 편의 등을 위해 호남선 단거리 노선을 개설해야 한다는 논리에서다.

호남선 직선화가 현실화하면 경부선과 호남선이 만나는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하거나 분기역의 타이틀을 잃을 수 있다.

주로 경부선만 운행하는 반쪽짜리가 되고 매년 이용객이 급증하는 오송역 활성화에도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

이 때문에 최근 이시종 지사와 도청 간부공무원들은 국회와 관련 중앙부처, 균형위 등을 방문해 충북이 건의한 사업의 예타 면제 당위성 등을 설명하는 등 막바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애초 국가균형발전위에 건의한 사업 모두 충북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면서 “도가 예타 면제에 공을 들여온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마지막까지 정부와 균형위를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