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기업들, 7번째 방북 신청…"16일 허용 요청"
개성공단기업들, 7번째 방북 신청…"16일 허용 요청"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1.0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오는 16일 시설 점검을 위한 방북을 허용해줄 것을 정부에 다시 요청했다.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 179명이 오는 16일 북한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구하는 신청서를 통일부에 제출했다.



비대위는 이날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문재인 정부를 신뢰하는 바탕에서 지난 3년간 희망고문을 견디어 왔는데 더는 버티기 힘들다"며 "아무 대책 없이 철수한 공장의 설비 관리를 위해 방북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여섯 차례에 걸쳐 시설점검을 위한 방북신청을 했으나 모두 불허 및 유보결정이 내려졌다"며 이번에는 방북을 허용해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아울러 "개성공단은 한반도 평화지킴이로서 평화공단으로 인정받아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무관하게 사업이 시작됐다"며 "개성공단이 대북제재의 예외사업으로 설득될 수 있도록 정부는 미국 등 국제사회 설득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투자기업들에 대한 정당한 보상대책도 함께 요구했다.



신한용 비대위 대표공동위원장은 "작년 화두는 평창올림픽이었지만 올해는 개성공단을 화두로 삼아 남북관계의 새로운 이정표를 수립해야 한다"며 "개성공단이 남북관계의 바로미터가 돼서 작년부터 이어온 남북관계의 여정이 결과로 승화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기섭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통일부에서 공단 방문을 허용해주지 않으면 우리나라 통일부가 개성공단 재개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미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 알지만 설득할 수는 있는 것 아니냐"고 호소했다.



또 "개성공단은 핵과 연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남북관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시작된 민간에 의한 민생사업일 뿐"이라며 "인도적 관점에서 고려돼야 하는 사업이라 제재 예외를 인정받았는데 왜 지금은 정부가 소심하게 하는 것인지 몰라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앞서 개성공단기업협회는 2016년 2월 공단이 갑작스럽게 폐쇄된 이후 6차례 방북을 신청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9월 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북측과 10월 말 방북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져 기대감이 형성됐지만 결국 유보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