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동창’ 주무르면 증세 악화
겨울철 ‘동창’ 주무르면 증세 악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1.0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산땐 방한·방수 기능 옷으로 보온 신경 써야
커피 등 카페인 함유 탓 탈수 촉진 섭취 피해야
동창 의심부위 직접적인 열 가하면 조직 손상

 

겨울철 실외 스포츠는 추위로 인해 움츠린 근육과 인대, 혈액 순환의 저하 등으로 근육과 관절의 부상 위험이 상당히 높아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또 겨울철 야외 운동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빙판길이나 눈길 등의 미끄러운 주변 환경으로 인해 사고를 당할 위험이 높다.

이처럼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동상, 저체온증, 골절, 낙상 등 사고가 발생시 적절한 대처법을 알아본다.



# 등산 시 저체온증 유의해야 … 100m 오를때 마다 1도씩 낮아져

임상적으로 심부체온이 35도 이하로 내려갈 때를 저체온증이라고 한다. 저체온증이 생기면 우리 몸의 세포와 장기의 기능에 장애가 오며 심부체온이 32도 이하로 내려가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

산은 일반적으로 100m를 오를 때마다 약 1도씩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겨울철 등산 시 방한, 방수 기능이 있는 옷으로 보온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얇은 옷을 여러 겹으로 입어 체온을 유지하고 체온이 올라갔을 때 탈의해 손쉽게 체온조절을 해 저체온증 및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산에 오르기 전에는 반드시 응급구조 방법 및 일기예보를 숙지하고 일몰 전에는 하산하는 것이 안전하다.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밝은 계열이나 빛 반사가 잘되는 옷을 입어 쉽게 눈에 띄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알코올 섭취 시에는 처음에는 체온을 상승시키지만 조금만 지나면 발한량이 많아져 오히려 체온이 떨어지게 되므로 동창이나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어 알코올 섭취를 삼가야 한다.



# 헬멧 착용으로 뇌진탕·뇌출혈 예방

스키장은 다양한 골절 부상이 잦은 곳으로 골절뿐 아니라 열상, 뇌진탕 등이 잘생기며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중증외상 환자도 발생한다. 따라서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본인에게 맞는 슬로프를 선택해야 하며 넘어지거나 부딪힌 후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바로 진료를 받아야 증세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

조깅이나 자전거를 탈 때 생각지 않게 빙판길에 미끄러져 타박상, 골절, 뇌출혈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마찰력이 좋은 운동화를 신고 자전거 이용 시에는 헬멧 및 보호 장비를 꼭 착용해야 한다. 운동 중에는 소량의 물을 자주 섭취하고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녹차와 같은 음료는 탈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 시 사고가 발생해 압통이 심하거나 골절이 의심되면 즉시 119에 연락해 응급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응급처치를 통해 손상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동창 의심시 주무르거나 문지르는 것은 금물

동창은 겨울철 추운 날씨 속에 장기간 피부가 노출됐을 시 발생하는 질환으로 혈관이 수축해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산소공급 저하로 피부조직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렵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몸을 따뜻하게 해줘야 하며 만약 그대로 내버려 둘 경우 동상으로 진행이 될 수도 있다.

동창의 경우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장시간 야외 활동 시 귀마개, 마스크, 장갑 등의 방한용품을 착용하고 등산 등의 장거리 보행 중 땀에 젖은 양말이나 신발은 반드시 갈아 신어야 한다.

동창 의심부위를 손으로 문지르거나 주무를 경우 오히려 증세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만약 물집이 생겼다면 터트리거나 건드리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한다. 특히 동창 의심부위에 직접적인 열을 가하면 조직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의료계는 “매년 겨울철 동창 의심 증세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 진료를 받아 볼 필요가 있다”며 “겨울철 건강관리는 보통 예방만 잘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한순간의 실수로 평생 후유증을 안고 살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