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전달물질 이상 등 원인 … 정신·약물치료 병행 도움
신경전달물질 이상 등 원인 … 정신·약물치료 병행 도움
  • 신익상 건강관리협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 승인 2019.01.0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식증과 폭식증
신익상 건강관리협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신익상 건강관리협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거식증과 폭식증은 섭식장애로 분류한다. 거식증의 정확한 진단명은 `신경성 식욕부진증'이다. 섭식장애는 현대사회에 광범위하게 퍼져있으며 10% 내외의 청소년이 섭식장애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해당 질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거식증과 폭식증을 구분해 이야기해보자.

거식증은 음식과 체중에 대한 불안으로 자기 파괴적인 섭식행동과 신체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특징으로 한다. 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유형과 지나친 다이어트와 함께 간헐적으로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거식증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취약성, 섭식과 관련된 뇌 영역과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등 생물학적 원인, 심리적 원인, 날씬한 몸매를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등이 제기되고 있다.

거식증의 치료로는 치료를 받아들이도록 동기를 강화하는 치료, 체중을 회복시키는 치료, 신체 왜곡 등 지각이상 등에 대한 심리 상담이나 가족치료, 자존감 회복 훈련, 정신사회적 기능 회복 훈련 등이 포함되며, 가장 마지막으로는 입원치료가 시행된다. 입원치료는 지속적인 음식 거부로 인해 심각한 후유증(사망 등)이 예상되는 경우에 주로 실시한다.

거식증의 진단기준은 체질량지수 17을 기준으로 하는데, 신장 160㎝ 기준의 여성이 43.5㎏ 정도의 체중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중증은 15~16 사이, 심각한 경우는 15 이하를 의미하는데, 160㎝ 여성을 기준으로 각각 38.5·41㎏, 38.5㎏ 이하인 경우가 해당한다. 중증의 경우부터는 입원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약물치료 또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폭식증은 신경성 폭식증과 폭식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기타 유형으로는 야간에 폭식하는 야식증후군과 소량의 음식이라도 먹고 나서 구토나 하제 사용을 통해 음식을 제거하는 제거장애 유형이 있다. 신경성 폭식증은 빠르게 많은 음식을 먹는 폭식 후 살찌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스스로 구토를 유발해 먹은 음식을 모두 토하는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폭식증의 또 다른 유형인 폭식장애는 짧은 시간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음식을 먹는 폭식을 반복하는 질환이다. 신경성 폭식증과는 달리 구토를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은 과체중이나 비만 상태에 이르게 된다.

신경성 폭식증은 세 가지의 특징적인 모습을 보인다. 첫째, 일반적으로 먹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의 음식을 짧은 시간 내에 먹으며, 평소 체중 증가에 대한 걱정으로 기피하는 음식들을 주로 먹는다. 둘째,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부적절한 음식 제거행동을 하는데 주로 폭식 후 구토, 하제와 이뇨제의 사용, 지나친 운동과 음식을 굶는 행동 등이다. 따라서 이들은 대체로 정상범위의 체중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로 폭식과 구토는 다른 사람들 눈에 띄지 않게 은밀하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반복적인 구토로 인해 신체적인 후유증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원인으로는 날씬함을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 중독행동에 관여하는 뇌 영역과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등 생물학적 원인, 그리고 유전적 취약성이 제시되고 있다.

폭식증의 치료는 질병을 지속시키는 생각, 감정, 행동, 신체적 느낌 등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도와주는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가 시행된다. 그러나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입원치료도 고려해야 한다. 대체로 이 질환은 청소년기나 초기 성인기에 시작되며, 경과는 호전, 악화, 호전과 악화의 반복 등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도비만을 보이는 사람들 중 50·75%가 폭식장애를 갖고 있다고 한다. 치료는 폭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정확한 규명이 필요하며, 정신치료와 약물치료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