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주요 현안사업 해 넘긴다
청주시 주요 현안사업 해 넘긴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12.25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사 건립 추진 4년6개월 경과 불구 여전히 잿빛
일부 원점 재검토 주장·일부 공무원들 부정적 견해
시내버스 준공영제·`청주오송역' 명칭 변경 절차도
동물원·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문제도 제자리걸음

 

청주시 신청사 건립 등 주요 현안사업 추진이 줄줄이 해를 넘긴다.

먼저 통합 청주시 출범과 동시에 추진한 새 시청사 건립문제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새 청사는 2015년 12월 신축을 결정한 지 3년, 현 시청 터를 통합 시청사 자리로 선정한 지는 4년6개월이 지났다.

시는 2312억원을 들여 2만8450㎡의 터에 시청사를 신축하기로 하고 현재 토지매입에 나서고 있다.

시는 전체 보상토지 27필지 1만5321㎡ 가운데 농협 건물 등 6필지 5280㎡, 152억원(32%)은 보상을 완료했다.

시는 보상 협의가 끝나지 않은 청주병원, 청석학원 등 해당 토지소유자 등을 상대로 협의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단체 등에서 존치를 요구해 온 현재 본청사 건물은 존치로 결정이 났다.

하지만 새 청사 부지를 어디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많다. 일부에서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주장해 시를 난감하게 하고 있다.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박노학(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0일 39회 2차 정례회 5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본관 건물을 존치하고 시청사를 건립할 수 있는지 심도있는 고심을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현 위치에 시청사를 건립해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민원인 불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현 위치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일부 공무원들도 본관 건물을 존치한 채 현 부지에 새 청사를 짓는 것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의 재개 여부도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시는 지난해 1월 협의를 잠정 보류했다. 당시 표준운송원가를 둘러싼 시와 업계, 업계 간 갈등이 심화하자 도입 논의를 중단했다.

시와 업계는 지난 8월 열린 대중교통활성화추진협의회 1차 회의에서 준공영제 논의를 재개하기로 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의회에서 최근 시내버스 운행 관련 예산 절반을 삭감(90여억원)해 시내버스업체가 반발하고 있다. 준공영제 도입문제가 더욱 꼬이는 형국이다.

청주지역 최대 시내버스업체인 우진교통 노조는 지난 24일 보도자료 내 “청주시의회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관련 예산 전액과 시내버스 손실보조금 예산을 절반이나 삭감해 노동자의 생존권 위협과 업체의 경영 안정을 흔들고 준공영제 추진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KTX 오송역의 명칭을 `청주오송역'으로 변경하는 절차도 사실상 무기한 연기됐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월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주장한 데 이어 호남지역 의원 11명이 세종역을 경유하는 호남선 노선의 직선화를 요구하자 `KTX 오송역 명칭개정 시민위원회'는 활동을 잠정 중단했다.

오송 일부 주민들도 여전히 오송역 개명을 반대하고 있다.

이밖에 청주동물원과 청주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문제도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