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북 워라밸 지수 `전국 최하위'
충남·북 워라밸 지수 `전국 최하위'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12.23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 `2017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 발표
충남·북 34.8점 … 전국평균 37.1점 크게 밑돌아
“탄력 근무 등 中企 현실과 괴리 … 정책 확대 필요”
첨부용. 주당 52시간 노동시대가 열리며 장시간 노동관행에서 벗어나 저녁이 있는 삶을 향한 첫걸음이 시작된 2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피트니스클럽에서 시민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개정된 근로기준법 시행에 따라 300인 이상 기업과 공공기관 노동자는 1주일간 노동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이 평일과 휴일근로를 포함해 52시간 이내로 제한된다. /뉴시스
첨부용. 주당 52시간 노동시대가 열리며 장시간 노동관행에서 벗어나 저녁이 있는 삶을 향한 첫걸음이 시작된 2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피트니스클럽에서 시민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개정된 근로기준법 시행에 따라 300인 이상 기업과 공공기관 노동자는 1주일간 노동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이 평일과 휴일근로를 포함해 52시간 이내로 제한된다. /뉴시스

 

충남·북의 일·생활 균형(워라밸) 지수가 전국 꼴찌인 것으로 나타나 워라밸 정책 안착을 위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17년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 따르면 충남·북은 나란히 34.8점을 받아 전국 평균 37.1점을 크게 밑돌았다.

전국 지자체 중 충남·북보다 낮은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이는 5년 후인 2023년에 일·생활 균형을 최상위 수준으로 개선해 100점에 도달한다고 봤을 때, 현재 일·생활 균형 지수가 34.8%에 도달한 상태라는 뜻이다. 반면 서울(43.1점), 부산(39.5점), 대전(38.4점)의 지수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였다.

워라밸(Work-Life Balance)로 불리는 이 지수는 17개 광역 시·도의 일과 생활의 균형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다.

근로시간, 육아휴직, 여가시간 등 일·생활 균형 관련 통계를 활용해 4개 영역(일·생활·제도·지자체 관심도) 24개 지표로 구성됐다.

노동부가 이 지수를 발표한 건 올해가 처음이다.

앞서 노동부는 워라밸 제고를 위해 △퇴근은 정시에 △퇴근 후에 업무관련 연락은 최소 △유연하고 탄력적인 근무 △회식문화는 건전하게 즐기기 △연가의 활성화 등 10대 제안을 한 바 있다.

이처럼 정부가 워라밸 정착을 위해 제안을 했지만 일터와 삶의 현장의 현실과는 거리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청주의 중소기업에 다니는 A씨는 “정부의 정책 시행과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정시퇴근, 유연하고 탄력적인 근무 등을 시행하고 있지만 현실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인력이 한계가 있는 소기업, 중소기업의 경우 1인 2역, 3역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시퇴근해도 밀린 일을 집에서 와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토로했다.

올해 발표된 소상인 워라밸 리서치에서 워라밸 정착이 현실과 괴리감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경기침체가 소상공인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된 것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3월 발표한 `2017년 대한민국 소상인 워라밸(WLB) 리서치'에 따르면 충북지역 25명에 대한 조사 결과 1년 전 대비 삶의 질이 100점 만점에 40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지난해보다 나빠졌다는 응답이 24.0%였으며 변화없다는 응답은 76.0%였다. 이를 100점 만점으로 따질 경우 44점에 불과했다.

특히 일과 삶의 균형을 위협하는 요소로 `내수불안 등 경기침체'가 88.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불안정한 수입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 부족' 56.0%, `주변 사업장과의 경쟁' 44.0%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이 나빠진 이후 소상공인들은 만성피로와 피곤함, 우울감이 많아지고, 운동과 같은 개인 여가 시간이 없어지는 등의 피해를 호소했다.

충북지역 조사대상자들이 하루에 실제 일하는 시간은 10.9시간이었으며, 실제 개인생활에 쓰는 시간은 2.0시간에 불과했다.

조사대상자들이 희망하는 일하는 시간은 8.4시간, 희망하는 개인생활시간은 3.6시간이라고 밝혀 현재와 차이가 컸다.

지역경제인계 관계자는 “노동시간과 워라밸 수준은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요인”이라며 “육아휴직, 근로시간 단축 등의 워라밸 정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