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정신·신체건강 사회서비스 청년이 제공한다
청년층 정신·신체건강 사회서비스 청년이 제공한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2.1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출범
17개 시·도 청년 구직자 119명 채용



고용 불안은 물론 정신과 신체건강이 취약한데도 사회서비스 정책에선 외면 받아온 청년층을 위해 내년 3월부터 청년들이 직접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한다.



보건복지부는 17개 광역자치단체별로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17곳을 선정하고 사업단 1곳당 7명씩 총 119명의 청년 구직자를 채용한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19~39세 청년들을 보면 연율(47%), 폭음률(58%), 아침결식자 비율(43%), 스트레스 인지율(37%), 자살율(청년층 사망 원인의 40% 이상이 자살) 등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이 다른 연령층보다 취약한 상태다.



반면 청년층 대상 정책은 주로 고용과 주거에 집중돼 복지서비스 정책은 2% 정도에 불과하다.



이에 복지부는 사회복지법인, 사회적기업 등 사회서비스 전문기관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으로 선정해 운동·식생활 개선과 같은 신체건강 개선 프로그램과 정서·심리지원이나 우울·스트레스 예방 등 정신건강 개선 프로그램을 개발해 내년 3월부터 각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사업단에선 지역 청년을 채용, 직접 청년 대상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토록 한다. 사업이 진행되는 10개월(3~12월)간 주 20시간씩 일하고 월 94만원의 임금이 지원된다.



복지부는 17일부터 내년 1월11일까지 사업계획서를 모집하고 지방자치단체가 1차로 사업단을 선정하면 시·도, 전문가 등과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최종 선정한다.



복지부 조경숙 사회서비스사업과장은 "청년층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서 청년의 건강 증진과 함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한 사회서비스 분야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