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보급 규제개혁 머리 맞대
수소전기차 보급 규제개혁 머리 맞대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8.12.1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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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배 의원, 국회서 산·학·연·관 토론회서 지원방안 등 모색

충주 현대모비스 공장이 수소차 보급을 위한 공장 증설에 들어간 가운데 국회에서 규제개혁을 위한 토론회가 열려 주목된다.

이종배 국회의원(충주·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은 1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수소전기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각종 규제와 지원 부족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토론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했고 관련 핵심부품 생산 설비·1회 충전 주행거리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각종 규제에 막혀 관련 인프라 확충이 주춤하는 사이 일본·중국·독일 등 수소전기차 후발주자들이 바짝 추격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2030년까지 일본은 충전소 900곳에 수소차 80만대 보급, 독일은 충전소 1000곳에 수소차 180만대 보급을 각각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도 엄청난 보조금을 무기로 수소차 보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 속에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수소전기차 관련 규제 완화, 지원방안 등 정책방향을 모색하고 완성차 업체·정부·유관기관의 의견을 수렴하는 장이 됐다는 평가다.

토론회는 수소차 전문가인 현대·기아자동차 김세훈 상무가 주제발표를 하고 울산대학교 김준범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신성필 과장, 한국가스안전공사 허영택 처장, 자동차부품연구원 구영모 팀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종배 의원은 “이날 토론결과를 바탕으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규제개혁을 위한 입법 등 후속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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