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예타 면제 건의사업 2개 압축
충북도 예타 면제 건의사업 2개 압축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2.06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중부고속도로 확장 건의키로

충북도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건의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사업을 4건에서 2건으로 압축했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위는 전국 17개 시·도로부터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을 신청받았다.

도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 등 4건을 건의했다.

하지만 최근 균형발전위가 2개로 추려달라고 요청해 미래해양과학관과 평택~오송 복복선화를 제외했다.

충북도의 첫 번째 현안으로 꼽히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는 강호축 개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의 고속교통망 완성을 위해서다. 시속 120㎞인 충북선 철도를 230㎞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1단계인 청주공항~충주 구간(52.7㎞)과 2단계 충주~제천 구간(32㎞)으로 나눠 진행된다. 하지만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해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는 등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예타 면제로 충북선 고속화가 현실화하면 교통망이 연결되지 않아 발생한 강호축의 인적·물적·문화적 단절을 해소할 수 있다.

서울과 부산 중심의 경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호축 개발도 기대할 수 있다.

오랜 기간 지지부진한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지역의 숙원 사업이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78.5㎞) 구간을 6차로로 확장하는 것이다.

현재 경제성이 확보된 서청주나들목(IC)~증평IC에 이르는 15.8㎞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타당성 평가와 기본설계 용역에 들어갔다.

하지만 나머지 구간 사업은 장담할 수 없다. 비용대비 편익률(B/C)이 `1'이 넘는 등 경제성이 보장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예타 면제를 통해 사업 추진을 꾀하고 있다. 1987년 개통한 중부고속도로는 경기와 충청 지역 산업·경제의 축 역할을 했다.

청주산업단지 등 85개 산업단지가 이 도로를 기반으로 조성됐다. 기업 수는 9484개에 달한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도로가 노후화되고 운행차량 증가로 지·정체 구간이 늘면서 기능을 상실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애초 국가균형발전위에 건의한 사업 모두 충북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면서 “고심 끝에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충북선 고속화와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