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예산안 협상 또 불발…본회의도 취소
여야 예산안 협상 또 불발…본회의도 취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2.0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3개 교섭단체가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대한 협의를 시도했지만 결론을 도출해내지 못했다. 국회도 이날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예정됐던 본회의가 취소됐다고 공지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비공개 회동을 시작했다.



홍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이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과 예산안 연계처리를 고집하면 한국당과 예산안을 처리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이날 낮 12시를 협상 데드라인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예산안 관련 쟁점에 대해 여당과 충돌을 이어가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 등을 연계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 이행에 대한 일종의 약속 없이는 예산안 처리 합의문에 서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던 상황이었다.



협상 시한으로 언급됐던 낮 12시가 지났지만 협상이 타결됐다는 3당 원내대표의 공식발표는 없었다.



회동 중 잠시 빠져나온 홍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협상 진행상황을 묻는 질문에 "뭐라 얘기를 못 하겠다"며 "김성태 원내대표가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와서 결렬일지 아닐지를 답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야3당의 선거제도 개혁 연계 주장에 대해서는 "그건 정개특위에서 하기로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간 합의를 계속하자는데 제가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결단을 내렸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니, 아니"라며 굳은 표정을 지어보였다. 그는 그러면서 "논의를 좀 해야 하니까 시간을 좀 달라"고 말하고는 장제원 의원과 함께 이동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보다 앞서 기자들에게 선거제 개혁 내용이 포함된 합의를 이룬 것으로 전했으나 실제 협상 과정에서는 이견이 존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이날 예정됐던 본회의도 열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왔고 실제 국회사무처 의사국은 '금일(12월6일) 예정된 본회의는 개의되지 않는다'는 내용을 공지했다.



홍 원내대표도 원내 의원들에게 본래 이날 오후 1시20분 예정했던 의원총회를 오후 2시로 옮긴다는 공지를 보냈다. 그는 의원총회에서 예산안 협상과정과 선거제도 개혁 관련 협상 진행상황을 보고한 뒤 상황 해소를 위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